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8월 30일 신규상장 주식 대신밸런스스팩5호(303030)

by 주소남 2018. 8. 29.

목차

    8월 30일 목요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하는 대신밸런스스팩5호(303030)는 스팩주입니다. 스팩주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이후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다른 회사와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즉, 주식을 상장시켜놓고, 투자금으로 다른 기업을 인수합병이나 적대적M&A 등을 통해 회사를 인수하고, 인수 이후에는 '대신밸런스스팩5호' 라는 종목명 대신 인수 합병하는 회사의 주식으로 바뀌어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조금 쉬울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기업들이 이러한 스팩주를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른바 우회상장을 주로 이용했지만, 코스닥 시장 진입 요건이 완화되는 등의 제도가 시행된 이후부터는 주식시장에 직접상장하는 것이 유행이 될 만큼, 사실 요즘 스팩주들은 큰 인기가 없습니다.



    (출처 : 한국거래소)

     

    스팩제도의 특징은 위와 같이 높은 투자 안정성과 높은 환금과 유동성, 일반투자자에게 M&A 투자기회 제공 및 우량기업에 대규모 자금 조달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스팩제도는 공모자금의 90% 이상을 별도 예치하고, 3년내에 합병에 실패할 경우 반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안정성을 보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개인이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지만, 스팩주를 통해 간접적으로 기업 인수합병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혼자 인수 합병을 하는 것보다는 투자 안정성이 높아지고, 때에 따라서는 주식을 팔아 정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높은 환금성과 유동성이 특징입니다.

     

     

     

    대신밸런스스팩5호

    의 투자설명서를 확인해 보면, 기명식 보통주 3,500,000주를 주당 2000원에 총 70억원의 모집 금액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즉,

    대신밸런스스팩5호 공모가

    는 2,000원으로 확정되었고, 상장일 2000원의 +-30% 범위 안에서 시가가 정해지게 됩니다.

     

     

    대신밸런스제5호스팩은 향후 신재생에너지와 바이오제약 의료기기, 2차전지 기업 등을 중점적으로 합병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합병대상회사를 살펴보면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을 볼 수 있고, 꼭 신재생에너지나 바이오제약, 의료기기, 2차전지 기업에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대신밸런스스팩5호는 93.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고, 비교적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요즘은 스팩주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진 때이기 때문에 상장 후 다소 어려운 주가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팩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언론에 나오는 뉴스 보다는 사업보고서를 정독하고, 지속적으로 스팩주를 관리하는 주간 증권사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스팩주는 평소에는 조용하다가 향후 기업을 인수한다거나 적대적M&A 등을 통해 언론에 노출되면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전까지는 비교적 지루한 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 체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