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디씨엠(024090) 주가 대한방직과는 무슨 관계?

by 주소남 2018. 9. 9.

목차

    코스피 상장기업 디씨엠(024090)1972년 설립되어 칼라코팅강판과 산업용 필름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칼라필름 생산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디씨엠은 지난 2015년, 대한방직의 전주공장이 매각된다는 소식에 26%대 강한 상승을 보였는데, 과연 디씨엠이 대한방직과 무슨 관계가 있기에 주가가 올랐을까요?

     

    디씨엠은 지난 2015년 7월, '경영 참가' 목적으로 대한방직 지분 5.08%(5만3829주)를 취득했다고 밝혔고, 이에 대한방직의 전주공장이 매각되어 회사 자금 흐름이 좋아질 것에 대한 수혜로 디씨엠의 주가가 강하게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두차례 정도 대한방직의 주식을 조금씩 추가 매수하여 현재는 약 6.13%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3대 주주로, 여전히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대한방직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디씨엠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타법인출자 현황입니다. 대한방직은 경영참가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금호타이어, 씨나인인피니티, 한국전력기술, 동인산업, 고려제강, 와이엔텍, 원일특강, 삼아알미늄, 현대백화점, 삼성전자까지 단순투자 목적으로 출자를 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디씨엠 주가

    일봉차트인데, 최근 20일간 일평균 거래량이 약 8500주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차트를 분석하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주봉차트와 함께 기업 실적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씨엠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비교적 12250 부근까지는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그동안의 거래량으로 보아 크게 의미를 둘 수 있는 지지라인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만일, 매물대 지지라인을 넘어 지난 4월의 저점인 12150 부근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종가기준으로 11800 부근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지지라인이 전혀 없기 때문에 큰 변동성이 생길 수 있는 구간이니,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13100 부근에 위치한 24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지지한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이 거의 없어 역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구간 정도로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씨엠 반기보고서를 체크해 보았는데,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매출 감소와 함께 판매비와 관리비가 증가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좋지 못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행히 부채비율도 낮고, 적자를 내고 있는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재무 안정성은 현재로서는 높아보이지만, 수급이 받쳐주지 않아 중장기적으로 큰 그림을 보고 대응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종목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