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8일 장중 증시체크(DMZ 평화공원 관련주, 포스코 관련 기업 급등)

by 주소남 2018. 9. 18.

목차

    오늘 9월 18일, 3차 남북정상회담에 모든 언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주목되어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대북관련주들이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DMZ 평화공원 관련주와 앞서 소개해드렸던 포스코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 관련 기업들을 주목하라는 포스팅(2018/09/16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포스코 관련 주식들을 주목하라(Feat. 최정우 회장 방북))을 한 적이 있는데, 예상대로 포스코와 연관된 기업들이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에 따라 붉은불개미 관련 주식(2018/06/20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붉은불개미 관련주를 알아보자(feat. 살충제 관련 주식))들 중 일부가 일시적으로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전체적인 시장은 좋지 못한 가운데, 대북관련주 중 일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는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는 기업과 그렇지 않는 기업으로 나뉘어 움직일 수 있으니 이 부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어제 미국 뉴욕증시는 하락했습니다. 그제에 이어 어제도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하면서, 무역전쟁 여파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0.35%, 나스닥 지수는 -1.43%, S&P500지수는 -0.5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스위스,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의 증시는 하락한 반면,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일본증시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 증시도 표면적으로는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조금은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이외에 중국과 홍콩 증시도 미중무역전쟁 여파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의 주요 업종들은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0.66% 하락하면서 불안하게 시작한 지수가 다행히 현재는 33일 이동평균선을 지지선 삼아 반등에 성공해 전일 대비 +0.17% 상승한 2306.9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25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487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오늘 대부분의 업종이 좋지 않은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상승세로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와 부대장주가 모두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상승했고, 삼화전기, 이수페타시스, 삼화콘덴서, 일진머티리얼즈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코스피 건설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최근 신규상장한 우진아이엔에스(2018/09/18 - [신나는 주식공부/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 9월 14일 신규상장한 우진아이엔에스는 어떤 기업일까)-10%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금호산업, 한전KPS, 현대건설, HDC, 금호산업, HDC현대산업개발, 한라, GSㄱ너설, 삼호, 남광토건, 한신공영, 동부건설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보험 업종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을 비롯하여 오렌지라이프, 한화생명, 흥국화재, 동양생명, 메리츠화재, DB손해보험, 미래에셋생명, 삼성화재, 코리안리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장에서는 적어도 손실을 보지는 않아야 주식 할맛이 나죠.

     

    코스닥지수는 오늘 -0.29% 하락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는 전일 대비 +0.49% 상승한 832.93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4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607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만, 이는 위에서 언급한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방북으로 인해 대표주인 포스코켐텍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조금은 왜곡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대체적으로 신성장기업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이큐어가 +15% 안팎의 강세를, 알테오젠과 올릭스가 +10%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강스템바이오텍, 바이오니아, 레고켐바이오, EDGC, 아미코젠 등이 +5% 안팎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씨트리, 크리스탈, 덱스터, 나이벡, 제노포커스, 신라젠, 에이티젠, 큐리언트, 아이진, 코아스템, 디엔에이링크, 안트로젠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뚜렷하게 하락하는 업종 보다는 개별 종목의 상승세와 하락세가 뚜렷합니다. 상한가가 모두 코스닥 시장에서 나왔습니다.

     

    포스코가 3대주주로 있는 대호피앤씨(021040)와 그의 우선주인 대호피앤씨우(02104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피부, 미용 관련 의료기기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하이로닉(149980)이 미국FDA로부터 여드름 치료 의료기기 'A-fit'를 판매허가 받았다는 소식에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DMZ 평화공원 관련주와 포스코 관련 기업 입니다. 현재 이시간 3차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되고 있고, 남북 정상은 가볍게 첫 인사를 나눈 뒤, 오후 3시 30분부터 정상회담이 시작되는데, 이 때문에 DMZ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북경제협력의 가장 기초가 되는 DMZ 사업이 가장 먼저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누리플랜을 비롯하여 삼륭물산, 자연과환경, 퍼스텍, 모헨즈, 대창스틸, 웰크론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와 관련된 기업들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포스코엠텍을 비롯하여 포스코켐텍, 포스코ICT, 포스코강판, 대호피앤씨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3차 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해 역사에 기록될 날이지만 증시는 그동안 상승했던 남북경협주에 대한 피로 때문인지, 경협주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크게 상승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번 3차남북정상회담에 경제사절단이 대규모로 방문한 만큼, 이 곳에서 남북경제사업이 구체화되어, 수혜를 보는 기업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9월 18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