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수소차에 5G까지 라이트론(069540) 실적은 글쎄

by 주소남 2018. 10. 2.

목차

    코스닥 상장기업 라이트론(069540)광송수신용 모듈 및 광소자부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RFoG광 모듈 시장에서는 약 3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기업입니다. 또한 Video 전송 광 모듈은 10% 수준의 시장점유율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예전에 5G 관련주 총정리 시간(2018/01/2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5G 관련주 & 테마주 총정리(부제 : 4G와의 차이점))에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기업인데, 라이트론은 'Cooled광모듈'을 개발중에 있고, Cooled 광모듈은 5G 통신망 구축에 필수 부품으로 거론되면서 관련 테마를 타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수소차 관련 모멘텀까지 부각되었습니다. 라이트론이 지분 33.3%를 보유하고 있는 메타비스타의 액체수소 사업이 향후 수소차 관련 시장에서 부각될 수 있는데, 당시 민관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에 향후 5년간 2조 6000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5G와 수소차 상승 모멘텀을 가진 라이트론이지만 올해 매출이 급감하면서 2분기까지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높지는 않지만, 재무가 건전한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시에는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라이트론 주가 일봉차트인데, 지난 6월 수소차 테마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인 이후에 이내 한 달 가까이 주가가 무너졌고, 이후로는 큰 힘을 받지 못하고 박스권 흐름을 보이다가 서서히 단기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이동평균선들은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고,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강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에서는 지난 8월 중순처럼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 부근에서 전략을 짜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손실이 크지 않고 단기적으로 본다면, 추가진입을 생각해 볼 때, 추세선이 있는 7465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하되, 지난 7월 저점인 72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8200 부근은 돌파해야 이후로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만큼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합니다.

     

     

    라이트론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던 강한 추세선을 지난 8월 말부터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후 다행히 크게는 무너지지 않고 있지만, 이 추세서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도 강해서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필요합니다. 현재 7710 부근이 기술적반등 할 수 있는 추세선 부근인데 단기적으로 이번주 이를 지켜주지 못한다면 강한 하락이 나올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 맞추어 대응하거나 추가 진입 여력까지 있으신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645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올해 실적 전망이 그리 밝지만은 않습니다. 상승 모멘텀은 뚜렷한 기업이지만 올해 2분기까지 보여준 실망스러운 실적이 중장기 주가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