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라이온켐텍(171120) 리모델링 관련 주식으로 빛 볼까

by 주소남 2018. 10. 2.

목차

    라이온켐텍(171120)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 기업으로,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인조대리석 및 플라스틱의 물성 개선을 위하여 첨가되는 합성왁스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인조대리석 시장에서 라이온켐텍의 경쟁사는 LG하우시스를 비롯하여 제일모직, 한화L&C 등 총 4개 업체가 있으며, 라이온켐텍의 매출은 지난해 기준으로 인조대리석 비중이 가장 크며, 다음으로는 합성 왁스 비중 순입니다.

     

    라이온켐텍은 인조대리석 사업을 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리모델링 관련 주식으로 엮여 움직이고 있는데, 최근 몇년간 원가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액이 늘어나도 영업이익은 반대로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는 기업입니다.

     

    올해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2분기까지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5분의 1수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 실적 악화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에서 과연 리모델링 관련 주식으로 빛을 볼 수 있을까요?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라이온켐텍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중장기 이동평균선들이 계속해서 하락하다가 서서히 반전하는 것으로 보아, 그동안 주가 흐름이 중장기적으로는 좋지 못했고, 단기적으로는 반등 추세에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7월 말과 8월 말 저점을 한번씩 확인하고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8월 말 이후로는 단기 추세선을 만들어 놓으면서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과 오늘 소폭 하락하면서 이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거의 내려온 모습인데,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는 것이 아니라면 추가진입 여력에 따라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10650 부근과 그 아래 전저점 하단인 10000 부근으로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할 때, 11000 부근 아래 매물대 지지선을 보고 추가진입을 고려한다면 1차 매물대 하단인 106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고, 조금 더 폭을 넓게 보고 대응한다면 1065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손절라인을 1000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위의 리모델링 관련주 라이온켐텍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최근 주봉차트상 쌍바닥을 만들어 놓고, 상승하다가 매물 벽을 완전히 돌파하지 못하고 잠시 조정이 나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락 파동이 한번 더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추가진입 여력이 있어야 대응하기 수월할 수 있으며, 52주 최저가인 986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상으로는 986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바닥 확인후 14500 부근까지 상승 여력이 보이기 때문에, 현재가 대비 20% 정도의 목표수익률을 보고 중장기 대응해도 괜찮을 종목입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라이온켐텍은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도 아니고, 부채비율도 낮아 비교적 안전하기는 하지만, 실적 성장성이 역행하고 있어 이점은 약점으로 꼽힙니다.

     

    기업의 주가는 실적 성장성이 뒷받침되어야 중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 있는데, 현재는 과대 낙폭에 따른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지, 중장기 저점을 형성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운 자리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추후 발표될 3분기 실적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