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기름값 상승에 우는 화학주 롯데정밀화학 주가

by 주소남 2018. 10. 15.

목차

    요즘 기름값(원유) 상승이 국제적으로 큰 화두입니다. 국제유가는 WTI(서부텍사스유) 기준, 지난 10월 3일 최고점을 기록한 이후 현재는 조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상승 추세가 끝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기름값 상승에 화확주 주가는 요새 울상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롯데정밀화학(004000)대표적인 코스피 시장 화학주로 2016년 2월 롯데케미칼에 매각되어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정밀화학으로 사명이 변경된 기업입니다.

     

    정밀화학과 일반화학, 전자재료 등의 3가지 제품군으로 나뉘는데, 정밀화학제품은 경쟁력 있는 고부가 제품을 주로 생산하며 올해 반기 매출액 기준 약 43.1%의 매출액이 이곳에서 발생했습니다.

     

    또한 생분해성 수지와 2차전지 활물질을 신규사업으로 개발중이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제품 중 메셀로스의 시장 점유율은 67%로 관련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 기름값 상승 때문에 화학주들이 전체적으로 울상을 짓고 있고, 롯데정밀화학 역시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아래 차트를 보면서 더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롯데정밀화학 주가

    일봉차트인데, 지난 6월 중순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하락추세가 진행되고 있고, 9월 10일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 이후로는 최근까지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이 좋지 않았지만 비교적 주가는 타 종목에 비해 크게 하락하지 않고 잘 버텨주었으며, 목요일과 금요일 연이어 양봉이 나왔지만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는 못했습니다.


     

    48700 부근부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는데, 반등한다면 우선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것이 중요하고, 48700 부근부터는 거래량이 실리면서 위의 매물을 어느 정도 소화하는 모습이 있어야 재차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앞선 관심종목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최근 나온 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등에 성공한다면 이전의 매물대 하단이었던 56500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어보이는데, 우선 50000 초반 부근까지 위치해 있는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롯데정밀화학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2016년 말부터 이어져온 중장기 추세선을 아쉽게도 최근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나마 현재가 아래로 370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텨주고 있고, 120주 이동평균선도 지지를 해주는 듯한 모습을 보여 비교적 좋지 않은 시장에서도 크게 하락하지 않고 버텨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개인의 평단가, 투자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주봉차트상 보이는 손절라인은 37000 부근입니다. 이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 현재 하락추세가 멈출 가능성도 있고, 반등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이를 이탈한다면 굉장히 강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이탈한다면 반드시 대응을 해야합니다.

     

    현재는 지난 2년간 유지해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아래로 지지라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추세선 이탈과 함께 유가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단기 전망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올해 실적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서서히 중장기 진입 관점으로는 볼 수 있지만, 라인을 내려 놓고 천천히 진입해야 기름값 상승에 대한 하락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