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LED 대장주 루멘스(038060) 주가 어쩌다가

by 주소남 2018. 10. 20.

목차

    코스닥 상장사 루멘스(038060)LED와 LED 소자를 이용한 모듈 제품과 군, 일반 조명 군 등의 각종 어플리케이션에 이르는 제품군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자동차의 내, 외장조명 및 기존의 산업분야에 사용되는 공장등 및 가로등과 일반 형광등 및 백열전구를 대체하는 LED 형광등까지 LED를 이용한 모든 광원분야 뿐만 아니라 모바일용 LED부터 LCD용 TV용 LED BLU, 노트북용 LED BLU에서의 폭 넓은 제품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LED에 대한 기대감과 수요 증가 추세로 인해 루멘스는 주식시장에서 LED 대장주로 여겨지며 좋은 모습을 보인 주식입니다.

     

    하지만 매출이 감소하면서 고정비용 증가 효과로 인해 지난해 영업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 2분기 실적까지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실적 리스크가 있는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LED 대장주

    루멘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중장기 이동평균선이 역배열 하락추세로 내려오는 것을 보아 꽤 오래전부터 주가가 하락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루멘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6월 초 고점 이후부터 계속된 계단식 하락을 보이며 주가가 하락했고, 최근 10월 중순부터 강한 반등이 나와주면서 저점 대비 23.62% 가량 상승했습니다.



    단기 상승이 너무 강했기 때문에 현재 구간에서 진입한다면 소량으로 진입해야하고, 반드시 최근 하락에 대한 되돌림까지 생각해 분할로 접근할 수 있도록 플랜을 짜 놓고 진입해야 합니다.

     

    현재가 위로 313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약하기 때문에 추세선을 잘 타고 올라와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는 있으나, 단기 하락파동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분할로 접근해야합니다.


     

     

    루멘스 주봉차트를 보니 올해 초에 진입해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50% 가까운 손실을 기록중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올해 초부터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았고 특히 최근 8월 가장 강한 매물대 지지라인이었던 3550 부근을 이탈하면서 추가 하락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다행히 지지난주 아랫꼬리를 달았고, 지난주에는 어느 정도 회복하는 큰 상승이 나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5주 이동평균선을 회복하지 못했고, 중장기 추세는 하락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고 섣불리 진입 및 추가진입은 숙고해야 하는 위치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루멘스는 지난해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도 2분기 실적까지 적자를 유지하고 있어 지난해에 비해 적자폭이 확대될 우려가 있는 기업입니다.

     

    부채비율이 높지는 않지만 기업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새로 진입하는 것은 되도록 권하지 않으며, 현재 보유해 손실을 기록하시는 분들도 추가진입은 현재 시점에서는 숙고해야합니다.



    일봉차트 분석에서 이야기했다시피, 단기적으로 주가가 올라와있어 추가진입을 하려고 했다면 지난 10월 11일 주식시장이 급락했을 때, 진입했어야 효과가 있었을 겁니다.

     

    현재는 단기 저점대비 크게 올라와 자칫 잘못하다가 최근 들어온 물량의 이익실현 물량이 나와버린다면, 손실 금액만 커지기 때문에, 추가진입은 조금 더 숙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은 강하지 않은 위치이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진입도 나올 수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고 현재가 부근에서 추가진입한다면 추가진입 시점 기준 -5% 이하로 내려올 경우 빠른 손절 대응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3300 부근을 1차 목표가로 설정할 수 있고, 3550 부근에 올해 초부터 이어져온 추세 저항선과 함께 매물대 저항이 있는데,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늘지 않는다면 상승추세가 꺾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올해 8월 대비 주가가 크게 내려와있다고 해도 그다지 구미가 당기지는 않습니다. 부디 올해 하반기 실적 전망이 긍정적으로 나와 주가가 반등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