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롯데하이마트 수익성은 증가 주가는 글쎄

by 주소남 2018. 10. 20.

목차

    롯데하이마트(071840)가전제품 도, 소매업을 하는 기업으로 2017년 6월 말 기준 458개 점포와 12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 롯데쇼핑으로 최대주주가 변경되면서 롯데 그룹에 편입되었고, 그 해 사명이 하이마트에서 롯데하이마트로 바뀌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의 종속회사는 하이마트로직텍과 하이마트쇼핑몰 등 두개입니다.

     

    국내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유통업 총 매출의 약 47%를 차지하는 1위 유통 기업으로, '하~이 마트로 가요' 라는 말을 들으면 음을 붙여 모든 사람들이 부를 수 있을 만큼 CM송이 유명하기도 합니다.

     

    롯데마트의 올해 반기 실적을 살펴보면 수익성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가는 하락추세를 보이는데, 아래 차트를 보면서 조금 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롯데하이마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7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로 현재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을 보이면서 계속해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요일 다행히 종가기준으로 5일 이동평균선과 1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기는 했지만 과연 이 양봉이 반등 흐름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건입니다.


     

    현재가 부근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단기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 않은 구간이며, 저항이 강해지는 구간은 70000 부근으로 보입니다. 더군다나 7월 말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추세 저항선이 현재 700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급등이 나온다면 이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 추세저항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우하향하면서 내려오는데, 시일이 걸려서 상승한다면 이 추세 저항선이 어디까지 내려와있는지 다시 체크해야 합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최근 저점인 596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지며 추가 하락이 나올 경우 강하게 하락할 우려가 있어 유의해서 대응해야 할 구간입니다.


     

     

    위의 차트는 롯데하이마트 주가 주봉차트인데, 주봉차트상 리스크가 큰 자리입니다. 최근 10주동안 8주가 음봉으로, 지난 8월 중순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하락추세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가까스로 120주 이동평균선을 회복하기는 했지만,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최근 갱신한 저점을 이탈할 경우,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50000 초반 부근까지도 빠질 우려가 있어 바닥이 확실히 다져지지 않는 이상은 저점을 확신할 수 있는 자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주 고점인 64800 부근 부터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 필연적으로 거래량이 늘면서 위의 매물을 소화해 주어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올해 실적 전망이 긍정적인 기업입니다. 부채비율도 낮고, 매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주식입니다.

     

    다만 현재는 주가 추세 흐름이 하락추세이고, 확실한 바닥이 아니라는 점에서 매수 및 추가매수는 조금 더 신중히 생각해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