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3일 장중 증시체크(코스피, 코스닥 다시 급락)

by 주소남 2018. 10. 23.

목차

    10월 23일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다시 한번 급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각각 -0.67%, -0.51%하락하며 불안한 출발을 보였고, 현재 두 지수 모두 -2%대 급락으로 재차 주식시장을 우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000종목이 넘는 주식 중 상승하는 종목이 200종목 정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오늘 전체적으로 파란색을 띄고 있는 주식시장입니다.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크게 얼어붙은 가운데, 오후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더 빠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전날 미국 뉴욕 증시는 은행주 약세에 나스닥 지수만 상승, 다우지수와 S&P500 지수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0.50%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43% 하락했지만 기술주들이 조금씩 올라오면서 나스닥 지수는 +0.26%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어제 거의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노르웨이, 덴마크, 벨기에 등 많은 유럽 국가의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니라나를 포함하여 일본과 중국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홍콩 증시와 인도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하루입니다.

     

     

    위의 코스피 업종 등락률을 보면 모두 파란색으로, 현재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을 만큼 주식시장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2.34% 하락한 2111.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2종목, 보합 27종목, 하락 798종목으로 그야말로 거의 모든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오늘 증시가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제약주로 포함된 주식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동반 -6%대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업종 하락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하나제약, 에이프로젠제약, 한독, 한미약품, 동아에스티, 유나이티드제약, 우리들제약, 보령제약, 오리엔트바이오, 일동제약, 삼일제약, 동성제약, 대웅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큰 하락을 보이는 업종은 기계업종입니다. 한온시스템을 비롯하여 큐로, SIMPAC, LIG넥스원, 씨에스윈드, STX엔진, 나노메딕스, STX중공업, 세원셀론텍, 두산중공업, HSD엔진, 우신시스템, 현대건설기계, 우진플라임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0.51% 하락하면서 출발했던 코스닥 시장은 현재 오후 1시 30분 기준 -2.23% 하락한 727.5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16종목, 보합 43종목, 하락 109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앞서는 그야 말로 폭락장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모든 업종이 하락하는 가운데 제약업종 하락이 두드러집니다. 한국유니온제약을 비롯하여 녹십자엠에스, 인트론바이오, 애니젠, KPX생명과학, 테고사이언스, 나이벡, 조아제약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녹십자셀, 테라젠이텍스, 프로스테믹스, 오스코텍, 쎌바이오텍, 알리코제약, 메디톡스, 펩트론, 코아스템, 피씨엘, 한스바이오메드, 이수앱지스 등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화학 업종 종목들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를 비롯하여 제이씨케미칼, CSA 코스믹, 세화피앤씨, 바이오빌, 솔브레인, 바이오제네틱스, 뉴보텍, SKC코오롱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상아프론테크, 코스온, SK바이오랜드, 제닉, 에이씨티, 보령메디칼, 케이피엠테크, 웹스, 대진디엠피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업종, 모든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업종과 종목이 하락한다고 이야기하기 힘들 정도로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농업 관련주들이 그나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북정부가 산림협력을 도모한다는 소식에 농약, 비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시장이 워낙 좋지 않다보니 테마에 속한 모든 종목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종목만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농이 좋지 않은 시장에서 +25% 이상 급등하면서 상한가를 목전에 두고 있고, 아시아종묘와 조비, 효성오앤비, 대유, 농우바이오 등도 관련 시세 영향으로 비교적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같은 날이면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정말 지옥같은 하루입니다. 현재는 상승파동이 진행되다가 첫 하락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기보다는 내일 한 번더 시장이 빠진다면 단기 반등을 노리고 진입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락장 마음은 허전하고, 우울하지만 빠진 만큼 다시 올라오는 날도 있기에, 모두들 멘탈 잘 잡고 하락장 헤쳐나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