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5일 장중 증시체크(Feat. 너무도 힘든 10월)

by 주소남 2018. 10. 25.

목차

    너무도 힘든 10월입니다. 10월 한 달 동안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줄기차게 하락하고 있으니, 여기저기서 곡소리가 들려옵니다.

     

    주식을 하는 지인들 모두 대부분 같은 심정으로 그나마 현금비중을 높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시장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선뜻 추가매수를 하기 어려운 그런 시장입니다.

     

    어제 미국발 악재가 있었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무려 -4% 넘게 폭락하면서 우리나라 증시도 -2%대 급락으로 출발했고 장중 -3% 이상씩 무너지면서 그야말로 주식시장이 카오스에 빠졌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현재는 코스피 코스닥 양지수 모두 -2%대로 올라와주면서 어느정도 안정이 되는 듯 보이나, 오후장으로 갈 수록 빠졌던 최근 트렌드를 본다면 남은 오후장도 걱정이 되긴 마찬가지입니다.



     

    전날밤 미국 뉴욕증시는 그야말로 공포였습니다. 기술주가 급락하고 기업실적 우려까지 더해지면서 나스닥 지수는 -4.43% 하락하면서 7년만에 최대 일간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더불어 다우증시는 -2.41%, S&P500지수 역시 -3.09% 하락하면서 공포심을 키웠습니다.

     

    유럽증시에서는 몇몇 증시가 반등에 성공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대체적으로 여전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와 러시아증시, 덴마크 증시 등이 반등에 성공했지만 스웨덴, 핀란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증시등이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과 일본 증시도 급락에 가까운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고, 홍콩증시와 말레이시아, 호주 증시 또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현재 포스팅 시간 12시 19분 기준 -2.19% 하락한 2051.5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2000포인트가 깨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스멀스멀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2종목, 보합 29종목, 하락 798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10배 넘게 많은 그야말로 전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모든 업종이 하락하는 가운데 한국전력의 상승으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이 그나마 플러스권에서 버텨주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현재 +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가스와 서울가스 등도 오름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방어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이러한 하락장에서 통신주가 경기방어주 역할을 톡톡히 해내면서 오늘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만, 시가총액 비중이 큰 SK텔레콤만 상승하고 나머지 KT와 LG유플러스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의약품 업종에 속한 종목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일제약을 비롯하여 삼성바이오로직스, 영진약품, 한미약품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진원생명과학, 일양약품, 유유제약1우B, 국제약품, 에이프로젠제약, 경보제약, 신풍제약, 하나제약, 우리들제약, 녹십자, 유한양행, 대웅제약, 현대약품, 대원제약, 일동제약, 한독, 제일약품, 종근당바이오, 삼성제약, 이연제약, 부광약품, 삼진제약, 광동제약, 명문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북관련주로 여겨지던 종이목재 업종에서도 하락 종목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컨버즈와 영풍제지, 모나리자, 페이퍼코리아, 신대양제지, 선창산업, 태림포장, 아세아제지, 신풍제지, 무림P&P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급락이 나오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2.98% 급락하며 불안하게 출발했던 코스닥 증시는 장중 한 때 -3.88%까지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고, 현재 포스팅 시간 12시 26분 기준, -2.53% 하락한 681.6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02종목, 보합 29종목, 하락 1125종목 등으로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종목 숫자에 비해 열배가 넘는 만큼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비금속업종 지수가 플러스를 보이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포스코켐텍이 +3%대 상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수가 왜곡되어 있습니다. 같은 업종에 속한 다른 비금속 종목들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운송, 부품 업종에서 급락종목이 몇종목 보입니다. 해덕파워웨이가 -22%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청보산업 또한 -12%대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우수AMS, 이원컴포텍, 알톤스포츠, 영화테크, SG&G, 구영테크, 엔브이에스, 샘코, 한일단조, 유니테크노, 에코플라스틱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터치패널 부품 제조 기업인 유티아이(179900)입니다.

     

    유티아이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1주당 2주를 무상증자한다는 소식에 현재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그나마 자원개발 관련주 중 몇몇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케이물산이 대장주로 치고 나가고 있고, 이 외에 엘컴텍과 EG, 수산중공업, 포스코켐텍, 한국가스공사 등이 영향을 받아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주식시장에서 큰 테마 없이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어, 그야말로 너무도 힘든 10월이 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합니다.

     

    어제와 오늘 급락이 나왔기 때문에 당장 내일 시장에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겠지만 큰 흐름에서 하락이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섣불리 대응하기 어려운 장입니다.

     

    부디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번 하락장에서 큰 피해 없이 이겨내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10월 25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