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도 투자 성향에 따라 본다!

by 주소남 2018. 10. 30.

목차

    요즘 주식시장 정말 힘듭니다. 10월 2거래일을 남겨 놓은 상황에서 이번달 코스피 지수는 -14.81%, 코스닥 지수는 -23.42% 하락하면서 최악의 10월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지인과 술자리를 가졌는데, 이 친구는 주식을 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실력은 그야 말로 형편 없는 그런 친구입니다.

     

    이 친구와 교류가 잦기 때문에 친구의 투자 성향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술자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주식차트를 보는데, 3년 봉을 보면서 앞으로 주가 흐름을 예측해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물론, 차트 기술적분석이 모두 맞지는 않으며, 나름의 지식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는 그런 일반적인 술자리 넋두리 였습니다.


     

    <주식 일봉차트>

     

    그 친구와 친하기 때문에 왜 3년봉을 보냐고 뭐라고 하면서, 일봉차트나 주봉차트를 보고 대응하라고 조언해 주었습니다.

     

    주식

    일봉차트

    는 1거래일이 1 봉으로 표현되어 있고, 비교적 단기적 주가 흐름을 알아볼 때 유용합니다.

     


     

    반면에

    주봉차트

    월봉차트

    는 중장기 추세 흐름을 파악하기 유용한 차트로, 비교적 투자 성향이 안정형이거나 중장기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이 중점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주식 주봉차트>

     

    이 친구는 가상화폐에도 투자했다가 -90% 이상 손실을 낸 친구인데, 투자 성향이 굉장히 급합니다. 심지어는 함께 있는 동안 코인을 매수했다가 10분만에 손절하여 파는 등 매매 주기가 굉장히 짧은 친구입니다.

     

    가상화폐는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조언을 해주지 못했지만 3년 봉을 보고 내일 주가를 예측해 보려고 하기에 되도록이면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체크하되, 앞으로는 투자 성향을 바꿔보라고 조언해주었습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차트를 보아야 합니다. 가령 데이트레이딩으로 종목을 짧게 대응하는 분들은 일봉차트와 함께 분봉차트까지 체크해야합니다.

     

    데이트레이딩으로 그날 매수해 매도하는 사람은 적자 기업도 크게 상관이 없고, 큰 흐름을 확인하기 위해 주봉차트와 월봉차트도 물론 체크할 필요가 있겠지만, 비중은 크게 두지 않습니다.

     

    <주식 분봉차트>

     

    오히려 일봉차트나 분봉차트를 확인해 어느 지점에서 반등을 예상하는지 체크해 매매하게 됩니다.

     

    주변에 이렇게 단타성으로 대응하는 소위 '전업투자자'는 많지 않기에 일반적인 관점으로 보는 분들은 분봉차트까지는 체크할 필요가 많지 않습니다.

     

    반면에 중장기적으로 매매를 잘 하지 않고, 매수하면 오래 보유하는 분들은 일봉차트 보다는 주봉차트나 월봉차트에 초점을 맞추어 심도 있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봉차트, 주봉차트, 월봉차트 모두 체크하고 심지어는 연봉차트까지 확인하는데, 비교적 안정성을 우선시하고, 단기 거래를 지향하지 않기 때문에, 주봉차트에 초점을 맞추어 봅니다.

     

    반면, 저와 다른 분들은 월봉차트까지는 보지 않고,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만 보고 매매하는 분들도 있으며, 이는 각각의 투자 성향에 따라 갈리기 때문에 어느 차트에 비중을 두는지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본인의 투자 성향이 공격적이고, 급한데 위에서 언급한 친구 처럼 월봉차트를 주로 보고 단기 대응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 두서 없이 주저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으면 외출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차트는 일봉차트인지 주봉차트인지 월봉차트인지 이 기회에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