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시장 트렌드를 알아보는 방법

by 주소남 2018. 10. 31.

목차

    주식 책을 보다보면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주식 책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면서 정작 어떻게 주식시장 트렌드를 읽어야 하는지는 언급하지 않고 지나가는 주식 책들이 많습니다.

     

    혹은, 알려준다고 하더라도 경제 뉴스를 꼼꼼히 찾아보는 정도로 소개를 합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주식 트렌드를 알아보는 방법을 조금 더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 트렌드 알아보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만 노력하고, 꾸준히 몇가지 정도만 체크하시면 금세 주식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마감시황을 체크하라

     



    우리나라 주식시장 정규장 마감 시간은 오후 3시 30분입니다. 인터넷 강국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닌게, 30분도 지나지 않아, 그 날의 마감 시황이 뉴스로 쏟아집니다.

     

    개인적으로 N포털보다 D포털 금융이 조금 더 깔끔하기 때문에, D포털의 금융을 즐겨찾기 해 놓고, 이 곳에서 마감 시황을 체크합니다.

     

    혹은, 마감시황이 너무 짧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포털에서 '마감시황' 이라고 검색하면 그 날 증시가 어떤 모습을 보였고, 어떠한 업종이 강세를 보였으며, 무슨 종목이 좋았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감시황을 한 달정도만 본다면 요즘 주식시장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마감시황에서 어느 부분을 캐치해내어 내것으로 만드느냐 입니다.

     

    가령, 마감시황에 이와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장 초반 1% 넘는 상승세를 보였지만 -1.57% 하락한 2015 포인트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와 같은 문구가 숫자만 조금씩 바뀌어 한 달에 여러번 등장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추측을 하실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조건을 주어서 생각해보니, "요즘은 장 마감으로 갈 수록 지수가 빠지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실텐데, 보통 저런 문구는 그냥 지나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감시황은 정독하면서, 이런 부분을 캐치해 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어제는 다행히 전체적으로 시장 반등이 나오면서 오후장이 강했지만, 지난 몇 달간 확인한 결과 오전장 보다는 오후장으로 갈 수록 하락세가 강했습니다.

     

    이런 특징을 파악했다면, 주식을 매수할 때는 오전장 보다는 오후장에 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한 달 정도만 이렇게 마감시황 보는 연습을 한다면 요즘 주식시장 트렌드를 알아가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2. 인기 검색 종목을 확인하라

     

     

    다음 금융으로 들어가게 되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중간쯤 '인기검색' 항목이 보입니다. 인기종목을 주기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해 본 종목 순으로 나오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대형주 위주의 검색이 많은 편이며, 상승률이 큰 기업들을 찾아 뉴스를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령, 어제 시장에서 '부산산업'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인기검색 종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부산산업은 정부가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북한 현지 공동조사에 대해 제재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미국 측에 요청할 것이라는 관측 때문에 철도 관련 테마를 타고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레미콘, 자갈과 같은 자재를 취급하는 기업이 왜 철도 관련 테마를 탔는지, 다른 철도 테마주들은 함께 움직였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주식시장 트렌드는 대북관련주가 여전히 유효한 가운데, 전체적으로 시장이 약세일 때, 대북주가 조정을 크게 받았는데, 철도 관련 제재를 풀어달라는 요청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 부산산업은 물론 현대로템과 푸른기술도 인기 검색 종목에 올라와 잇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코스피 시가총액 1,2위 기업으로 인기검색종목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지만, 그래도 이 종목들은 매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두 종목에 의해 코스피 지수가 좌우되는 경향이 짙고, 어제 같은 경우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상승세를 보이자 반도체 업종이 전체적으로 올라오는 모습도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마감 시황을 체크하고, 인기 검색 종목을 확인하는 습관을 한 달정도 하다보면 분명 여러분도 주식시장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보다보면 테마주와 많이 접하게 될텐데, 테마주를 쫓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 다른 방향으로도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면, 주식 시장에서 큰 무기를 하나 보유한 것입니다.

     

    여러분, 주식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주식 트렌드부터 천천히 읽는 방법을 연습한다면,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도 분명 좋은 무기를 하나씩 장만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