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부산산업, 새로운 철도 대장주 등극(?)

by 주소남 2018. 10. 31.

목차

    부산산업

    이 어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정부가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북한 현지 공동조사에 대해 제재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미국 측에 요청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어제 철도 관련주들이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였는데 부산산업이 상한가로 치고 올라서며 이번에 대장주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줄지 주목됩니다.

     

    일전에 제가 포스팅해 놓은 철도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2018/04/08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철도 관련 주식 회사 총정리(Feat.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관련주))에서 부산산업을 포함시키지 않았는데, 이번에 자회사 및 계열사 때문에 새롭게 철도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대장주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부산산업(011390)은 레미콘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일전에 철도 관련 테마보다는 시멘트 관련 테마로 부각되어 대북경협주로 주목받아왔습니다.

     

    주요 사업부분인 레미콘제품은 시멘트와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하는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니는데, 부산, 경남 지역에서 신뢰성을 바탕으로 동종업계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신식 전자동시스템으로 경쟁업체 대비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고, 특수레미콘 생산인증 획득 등으로 최고의 품질과 공급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철도와는 무관해보이지만 부산산업이

    철도 대장주

    로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계열회사인 (주)태명실업과 티엠트랙시스템(우) 때문입니다.

     

     

    태명실업철도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하는 기업인데, 부산산업은 (주)태명실업의 최대주주로 58.73%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엠트랙시스템 역시 고속철도의 콘크리트침목 업체로, 부산산업이 29.03%의 지분을 보유한 관계 기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부각되며 시장에서 철도 관련주로 주목받으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위의 부산산업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부산산업 역시 10월 한 달 지독한 하락을 맛봤습니다.

     

    어제 상한가가 나오기 전, 부산산업은 10월 초 대비 -40% 가까이 하락하면서 비교적 큰 하락을 보였는데, 이전 차트에서도 대북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했던 적이 있는 만큼 이번에도 강한 매수세로 상한가를 만들어냈습니다.

     

    현재 보유중이시라면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하지는 않은 상황이고, 시장만 급격하게 무너지지 않는다면 180,000 부근까지는 단기적으로 상승 여력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난 7월 11일 상한가가 나왔을 당시의 저점과 10월 초 하락 후 반등시 나온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이 어제 기준으로 144,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어제 돌파해낸 것이 긍정적이라고 보여집니다.

     

    반대로 이 추세선을 다시 이탈한다면 최근 들어온 단기 물량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추세선 이탈시 부분적으로 비중을 줄였다가 향후 다시 늘리는 유동적인 대응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새로운 철도 대장주로 등극한 부산산업 주가 주봉차트인데, 4월부터 이어온 강한 추세선을 10월 이탈하면서 하락파동도 굉장히 강하게 나왔고, 다행히 지난 7월의 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이 나와주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한 편입니다. 다만, 테마성으로 오르는 주식이니 만큼, 철도 관련 테마를 탔다는 것은 큰 호재이기 때문에 모멘텀은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으로 보이는 111,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70,000 초반 부근까지도 하락 길이 열려있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본다면 손절라인을 111,000 부근으로 설정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평단가가 적어도 130,000 부근 아래여야 이성적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테마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현재 정부가 철도 제재 예외를 미국 측에 정식 요청한 것은 아닙니다.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이기 때문에, 만일 정부가 이를 반박하거나 미국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실망 매물이 크게 나올 수 있어, 이러한 부분은 단기적으로 체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나 덧붙이자면, 부산산업은 실적 및 재무가 괜찮은 중소형 건설자재 기업입니다. 올해 반기 실적도 전년동기대비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고, 부채비율도 적정 수준의 기업으로 중장기 매력은 분명 있습니다.

     

    다만, 4월부터 본격적으로 테마를 탔고, 현재도 테마를 탄 가격대이기 때문에, 테마가 꺼질 경우 현재가는 업종PER 대비해서도 비교적 고평가 부근이기 때문에, 빠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니 이 부분만 유의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