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현대바이오 주가 췌장암 치료제에 달렸다

by 주소남 2018. 11. 13.

목차

    이천 본사와 김천 공장 및 유럽, 미주, 일본의 판매법인을 통해 글로벌 생산,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는 현대바이오(048410)는 LCD모니터나 디스플레이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였지만 최대주주 변경 이후 바이오 사업도 진행중이며, 이로 인한 수혜가 기대되는 주식입니다.

     

    현대바이오는 세계 최초로 비타민C 안정화 기술을 활용하여 양모제인 비타브리드C12 헤어를 개발하고 화장품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 칭화대 산하 터스홀딩스 그룹 뷰티헬스 전문유통기업 '터스이메이'와 중국 독점총판계약을 체결하면서 화장품 관련 사업이 부각되었고, 중국 국경절 연휴에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인들이 우리나라 화장품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국경절 관련해 테마를 타기도 했습니다.

     



     

    현대바이오는 지지난주부터 제가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은 종목이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시장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야기했지만, 최근 강한 반등에 대한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올 우려가 있고, 이 하락파동이 어디서 멈추는지가 앞으로 증시의 방향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현재 글을 작성하는 시간(13일 오전 02시) 기준으로, 미국 증시가 다시 한번 폭락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 증시도 이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바이오는

    췌장암 치료제

    개발 기대감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모멘텀은 유효하다고 보며, 아래 차트를 보고 앞으로 대응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현대바이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중순경 췌장암 치료 대상 물질을 상용화할 예정이라고 밝힘에 따라 두 번의 상한가와 이후에도 강한 상승을 보이다가, 10월 증시 폭락과 함께 자연스럽게 주가 조정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10월 11일 강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변동성이 강한 하락이 나왔고, 자연스럽게 10월 말부터 증시가 상승하자 천천히 반등이 이루어 졌습니다.



     

    하지만 어제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왔고, 지금은 이전에 지지해주었던 중장기 이동평균선인 120일 이동평균선이나 24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보는 분들 중, 비중이 크다면 이 이동평균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할 수 있겠지만, 저와 같이 매수 타이밍을 보고 있는 사람들은 이동평균선 부근이나 이탈시 천천히 진입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이동평균선 이탈시 진입이나 추가진입을 한 분들이라면 손절라인을 지난 8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5500 부근이나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5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현대바이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현대바이오를 관심 종목에 편입한 이유가 주봉차트 때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지난주 하락하다가 첫 양봉이 나왔을 때, 5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했고, 양봉이 나온 자리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비교적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곳이었기 때문에 신뢰성이 조금 높았습니다.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하다고 해서 무조건 지지라인을 딛고 반등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와 같이 시장이 불안정할 때는 지지라인이 탄탄한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거래량이 강하게 터지면서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는 것이 아니라면, 시장 조정 때 급락을 이용해 진입해 보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서서히 주식시장이 단기 급등에 대한 조정 파동이 나올 우려가 있어 개인적으로 장중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대바이오는 실적이 그렇게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올해 상반기까지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흑자가 크지 않습니다.

     

    그래도 상승 모멘텀이 췌장암 치료제로 비교적 주식시장에서는 큰 재료로 인식되기 때문에 조금 길게 대응할 필요도 있는데, 중장기적 관점으로 본다면 차트상 지난해 5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484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이탈한 이후에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여유있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매물대 지지라인이 5700 부근까지는 남아 있고, 이를 이번 하락 파동 때 거래량을 동반하여 크게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부디 이 매물대 지지선을 단기적으로 지켜주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