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셀트리온 주가 테마섹 블록딜 매도세로 심상치 않다!

by 주소남 2018. 10. 24.

목차

    코스피 시가총액 3위 기업 셀트리온(068270)의 하락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셀트리온은 어제 외국인 투자자의 대량 매도로 -8.19% 하락한데 이어 오늘도 -8.52% 하락하며 투자자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습니다.

     

    셀트리온은 최근 2대주주인 '테마섹'이 보유 지분을 시간외 대량매매인 블록딜 형태로 보유 주식을 매도하며 강한 매도 물량 때문에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2대주주가 보유 지분을 내다판다는 것은 주식시장에서는 악재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셀트리온 측은 '이번 테마섹의 지분 일부 매각은 셀트리온의 본질적인 기업가치와는 무관한 사안으로 불필요한 오해나 확대 해석은 자제해달라'고 바로 보도 기사를 내기도 했습니다.

     



    셀트리온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현황을 살펴보면 어제 외국인 투자자의 물량이 152만 5,506주가 나오며 가뜩이나 줄고 있던 3개월 외국인 누적 매매 물량이 순식간에 마이너스로 돌아섰습니다.

     

    이 매물 중 일부를 기관투자자가 받아주기는 했지만, 외국인 투자자의 갑작스러운 매도세에 당황한 개인투자자들도 대거 이탈하면서 셀트리온은 이틀 연속 -8%대 하락이라는 새로운 기록도 달성했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어제 갭하락으로 인해 급락이 나왔고, 오늘은 +0.61% 상승하면서 어제 급락에 대한 반등을 기대했으나, 시장이 재차 하락하면서 셀트리온 주가도 다시 -8.52% 하락을 보였습니다.



    현재 일봉차트상 비교적 하단이었던 매물대 240,000 부근을 이탈하면서 현재는 차트상 단기 지지라인은 보이지 않습니다. 주봉차트까지 체크하는 편이 좋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주봉차트를 보니 이번주 얼마나 큰 하락이 나왔는지 봉의 크기만 보아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지 않은 점은 현재 주가 추세가 하락추세로 확실하게 꺾였다는 점이고, 긍정적인 점은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주 전 차트로 돌려 보아도 260,000 부근부터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었고, 현재가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기술적 반등은 기대해봄직한 위치입니다.



    단순 기술적반등일 경우 상승하는척 하다가 다시 천천히 하락추세로 접어들 것이고, 기술적반등이 없다면 주가 하락추세를 따라 우하향하면서 하락할 가능성이 보입니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다고는 하지만 추세가 하락추세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당분간 불안한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이틀 동안 나왔던 급락이 나오기는 쉽지 않은 위치 정도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셀트리온 측의 답변과 같이 기업 본질적으로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기 때문에 향후 주가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 현재는 반등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하락에 대한 리스크 대비 차원으로 셀트리온을 바라보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아쉽게도 셀트리온은 올해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셀트리온 실적도 함께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