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31일 장중 증시체크(카메라모듈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31.

목차

    오늘 주식시장은 영양가가 높은 장인 것 같습니다. 10월 지독하게 하락하던 증시가 10월 막판 되어서야 살아나면서 오늘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냥 상승하는 것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많은 종목들이 반등에 성공하고 있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아직 확실한 반등이라고 보기에는 여러 불안 요소가 남아있지만, 그래도 10월의 끝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9월 말 증시체크 포스팅을 보시면, 당시에는 증시가 괜찮다가, 9월 말 무너지는 경향이 있어 10월이 걱정되었는데, 이번에는 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그동안 워낙 크게 무너졌기 때문에 11월은 부디 큰 반등이 나오길 기대하면서 10월 31을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밤 미국 뉴욕 증시는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무역분쟁 우려가 완화되고, 기업 실적이 호조되었다고 보도되는데, 기업 실적 호조가 더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어제 다우지수는 +1.77%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58%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1.57% 상승하면서 세 지수 모두 1%대 상승으로 기분 좋게 마감했습니다.



     

    전날 반등세를 보이던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스웨덴, 포르투갈, 핀란드, 네덜란드 증의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지만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의 증시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반적으로 괜찮습니다. 일본증시와 중국증시, 홍콩증시가 모두 상승하고 있고, 인도 증시만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시작 +0.4% 상승하며 시작했던 코스피 지수는 현재 오후 1시 40분 기준, 전일 대비 +0.21% 상승한 2018.8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01종목, 보합 43종목, 하락 254종목 등으로 지수 상승에 비해 상승 종목의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최근 대형주들이 상승하면서 지수는 상승하는데 반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았던 장과 비교하면 오늘은 영양가가 좋은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운수창고 업종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진을 비롯하여 제주항공, CJ대한통운,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진에어, 현대상선, 세방, 현대글로비스, 한국공항, 인터지스, 국보 등 많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약세를 보이던 섬유의복 업종 주식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세실업이 +10% 안팎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인디에프와 한섬, 형지엘리트, 태평양물산, 대현, 쌍방울, 성안, 전방, 경방, 방림 등 많은 종목들이 양호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전자가 하락함에 따라 카메라모듈주를 제외한 전기전자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여럿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활기를 되찾았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67% 상승한 648.4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42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260종목 등으로 10월의 마지막 증시를 잘 마무리 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 의류 업종의 상승세가 두드러집니다. 관리종목 에스마크가 +18%대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지엔코도 +10% 안팎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크리스에프앤씨, 코웰패션, 배럴, 원풍물산, 코데즈컴바인, 웰크론, 엠코르셋, 케이엠, 좋은사람 등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통신, 방송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CJ ENM과 GS홈쇼핑 등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으로, 관련 업종은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196490)는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레드로버(060300)는 최대주주 변경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캐스텍코리아(071850)는 두산모트롤과 1114억 공급계약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는 테마는 카메라모듈주 입니다. 텔루스를 비롯하여 자화전자가 가장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고, 파워로직스, 바이오로그디바이스, 나노스, 디지탈옵틱, 엘컴텍, 옵트론텍, 하이비젼시스템, 세코닉스 등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상승은 물론, 중소형주 강세로 많은 종목에 빨간 불이 켜지고 있고, 날씨도 좋아 10월의 하락이 어느 정도 마음 속에서는 누그러지는 듯해 보입니다.

     

    다음주, 미국의 중간선거 이슈와 함께 여전히 시장에 불안요소는 남아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1월 증시는 10월 하락의 절반 만큼이라도 회복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0월 한 달 지긋지긋한 하락장 모두 고생 많으셨고, 11월 다시 한번 함께 달려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