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30일 장중 증시체크(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반등)

by 주소남 2018. 10. 30.

목차

    10월 30일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모두 하락해 시작했습니다.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코스피 지수는 플러스 전환, 코스닥 지수는 여전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장 초반보다는 올라오면서 지수 차트상으로는 양봉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전장 한 때, 양 지수가 모두 +1% 이상 상승하면서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이 추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 전환한 것이 아쉽습니다. 여전히 바닥이라고 확인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위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모처럼 반등세를 보이면서 코스피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보다 하락 종목이 많아, 체감상으로는 여전히 10월 하락장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밤 미국 뉴욕증시는 상승 출발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종가기준으로 하락하면서 다시금 우리나라 투자자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습니다.

     

    여전히 무역전쟁 우려와 기술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정치적으로도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불확실성이 큰 장세에 미국의 투자심리도 크게 위축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우지수는 -0.99%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6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도 -0.66%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모처럼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등의 증시가 반등했고, 덴마크와 이탈리아 증시가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증시와 중국 증시, 홍콩 증시 등 모두 상승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코스피 지수는 표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표면적으로 상승하고는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좋지 않은 시장입니다. 대표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등에 성공해 지수가 상승했을 뿐, 업종별로 살펴보면 여전히 하락세를 보이는 업종이 대부분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오늘 -0.51% 하락하며 출발했지만 다행히 현재 전일 대비 +0.51% 상승한 2006.16 포인트를 기록하며 재차 2000선을 돌파했지만, 여전히 종가기준으로 지켜줄지 불안감에 쌓여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4종목, 보합 34종목, 하락 560종목으로 지수는 상승하는데 반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영양가 없는 시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덕분에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좋고, 몇몇 반도체 종목들이 영향을 받아 상승 종목도 꽤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3%대, SK하이닉스는 +4%대 상승을 보이면서 업종을 주도하고 있고, 이 외에도 폴루스바이오팜, 한솔테크닉스, 이수페타시스, 신성이엔지, 아남전자, 대원전선, DB아이텍, 코리아써키트, 삼성전기, 대덕전자, 선도전기, 디티알오토모티브, LG전자, 대덕GDS, 삼화전기, 자화전자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동안 경기 방어주로 상승세를 보였던 통신주는 오늘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이 장중 한 때, -4.53%까지 하락했지만 현재는 -2%대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고, KT와 LG유플러스도 각각 -2%대와 -4%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지수도 하락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 오늘도 10월의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변동성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어제 올해 들어 두 번째로 큰 하락이 나온 다음날이기 때문에 더욱 더 그런 것 같습니다.

     

     

    900선을 넘보던 코스닥 지수가 이제는 600 초반까지 내려와있어, 이에 대한 매수세도 서서히 잡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장중 한 때, -2.02% 하락했고, +1% 이상 상승하기도 했지만 현재 12시 33분 기준, 전일 대비 -0.71% 하락한 625.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7종목, 보합 55종목, 하락 803종목 등으로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그나마 반도체 업종에서 상승종목이 여럿 보이면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엘비세미콘과 제이스텍이 +15% 안팎 급등세를 보이면서 가장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고, 원익IPS와 원익테라세미콘, 실리콘웍스, 텔레칩스 등이 +5% 이상 상승하면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스마트글로벌, 하나머티리얼즈, 덕산네오룩스, 와이아이케이, 네패스신소재, 동진쎄미켐, 프로텍, 제주반도체, 피에스케이, 하이셈, 엠케이전자, 유니셈, 테스, 서울반도체 등도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음식료업종이 전반적으로 부진합니다. 에이치엘사이언스가 -22%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흥국에프엔비는 -11%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맥널티, 체리부로, 한탑, 창해에탄올, 풍국주정, 한일사료, 아미코젠, 뉴트리바이오텍, 현성바이탈, 우리손에프앤지, 대주산업, 푸드웰, 미래생명자원, 동우팜투테이블, 케이씨피드 등의 종목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반도체 관련주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좋은 시장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큰 테마보다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과 같은 반도체 대표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전반적으로 반도체 업종 주식들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뚜렷한 테마는 없고, 대신 반도체주가 오늘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피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10월도 내일만 지나면 끝나는데, 정말 주식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지옥과 같은 한 달이었던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하락만하지는 않을겁니다. 반등은 올텐데, 확신이 안서는 지점에서는 늘 이야기하듯이 분할 매매 습관만 들인다면, 추가 하락이 나오더라도 겁먹지 않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하락 장일수록 비중 조절 잘 하셔서 큰 손실 없이 대응하셨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10월 30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치도혹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