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주소남의 10월 5주차 관심종목(無)

by 주소남 2018. 10. 28.

목차

    10월도 어느덧 5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10월, 주식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끔찍한 한 달이었습니다. 아직 10월 3거래일을 남겨 놓은 가운데, 코스피 지수는 지난달에 비해 -13.48% 하락했고, 코스닥 지수는 지난달 대비 무려 -19.36%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2008년 10월 이후 최대 폭으로 하락하는 한 달로 기록될 예정이며, 그만큼 이번달 주식시장은 굉장히 큰 폭락 장이 한 달 가량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을 지치게 만들었습니다.

     

    몇 주 전부터 관심종목 포스팅을 할 때, 종목 숫자를 조금씩 줄였고, 새롭게 편입한 종목들도 미리 안내를 드렸지만, 단기 지지라인을 버티지 못할 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계속해서 강조해 왔습니다.

     

    아쉽게도 지난주 금요일마저 시장이 반등하지 못하고 고꾸라졌고, 주말간 미국 증시도 불안하기 때문에, 현재는 변동성이 큰 장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이번주 관심 종목은 없습니다.(無) 거의 대부분의 차트를 봤는데, 차트들이 주봉차트상 거의 모두 무너져내렸습니다.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해 볼 만한 몇몇 종목은 체크해 놨지만, 정말 단기적으로 봤다가 여차 하면 매도하는게 좋기 때문에 혹여나 노파심에 제 관심 종목을 따라가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장이 어느 정도 안정될 때 까지는 관심종목을 포스팅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1주가 될지, 2~3주 더 이어질지 모르겠지만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장세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추세가 하락이고, 아직 바닥이 확인되지 않은 자리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안정성을 우선시 하는 투자자들은 바닥일 것 같아 진입한다면 적은 비중으로 천천히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투자 원칙을 지키지 않은 투자로 인해 9월에 수익을 보았던 금액 중 절반을 까먹고 모두 손절한 상황으로, 추이 시장 상황을 지켜볼 생각입니다.

     

     

    우리나라 증시가 상대적으로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높은데,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것도 불안하고, 해외 증시도 추가 하락 여력이 남았다는 점에서 불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코스피가 반등이 나오더라도 2000 선은 한 번 무너트렸다가 재차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주식 하는 사람 입장에서 하루 빨리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이번 하락장 잘 버티셔서 큰 피해 없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