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6일 장중 증시체크(KTX 세종시 테마주 상승과 증시 급락)

by 주소남 2018. 10. 26.

목차

    오늘 주식시장도 현재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 증시의 상승으로 인해 오늘 우니라나 증시도 기분 좋은 반등세로 출발했지만 현재 코스피는 -2%대 하락, 코스닥은 -3%대 하락으로, 지긋지긋한 증시 급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KTX 세종역 필요성을 주장하는 등 다시금 KTX 세종역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 본사나 토지를 보유하는 기업들이 KTX 세종역 테마주로 묶이면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개헌 관련주가 세종시 테마주와 같기 때문에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 오늘 상승과 하락 특징주는 따로 정리해 둔 곳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밤 미국 뉴욕 증시는 오랜만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대형 기술주의 기업 실적 호조 덕분에 대부분 상승했고, 나스닥 종합지수도 지난 3월 이래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1.63%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2.95%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86% 상승하면서 오랜만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모처럼만에 대부분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 증시 등이 모두 1% 이상 상승했고,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미국 및 유럽 증시가 상승했기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 증시 상승을 기대했던 투자자가 대부분이었는데, 아쉽게도 또다시 증시 급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급락이 나오고 있고, 일본과 중국 증시도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홍콩증시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늘 +0.16% 상승하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지만 현재 오후 12시 27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2.48% 하락한 2012.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체크를 하면서 2000 부근은 한 번쯤 깨고 내려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브레이크 없이 증시가 10월 한 달 급락하면서 주식투자자들을 궁지에 몰아 넣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2종목, 보합 29종목, 하락 776종목 등으로 그야 말로 급락장이라고 표현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하는 가운데 그나마 은행주 지수가 플러스권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우리은행이 버텨주고 있고, 기업은행이 +4%대 상승을 보이면서 그나마 업종지수가 버텨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대부분 폭락세를 보이지만 그와중에서도 건설업종이 가장 큰 폭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광토건이 -9%대 현대건설, 동아지질, 대우건설 등이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우진아이엔에스, GS건설, 현대건설우, 두산건설, 삼부토건, 한진중공업, HDC현대산업개발, 동부건설 등이 -5%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좋을 만큼 증시가 좋지 못한 가운데, 코스피 시장에서는 남선알미우(00835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그야말로 공포 그 자체 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12시 33분 기준 -4.12% 급락한 658.60 포인트를 기록 중입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1종목, 보합 17종목, 하락 1159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면서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코스닥 모든 업종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와중에 특히 제약업종 하락이 눈에 띕니다.


     

    오늘 신규상장한 옵티팜(153710)만 유일하게 상승하고 있을 뿐, 대표주자 휴젤이 3분기 실적 부진으로 인해 -20% 이상 급락하는 등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휴젤 외에도 휴온스와 안트로젠, 테라젠이텍스, 프로스테믹스, 우진비앤지, 바이오니아, KPX생명과학, 제노포커스, 메디톡스, 강스템바이오텍, 대성미생물, 차바이오텍, 중앙백신, 코아스템, 엔지켐생명과학, 녹십자셀, 조아제약, 녹십자엠에스, 퓨쳐켐, 에스티팜, 케어젠, 인트론바이오, 아이큐어, 테고사이언스 등 일일히 나열하기도 힘들 만큼 많은 종목들이 -5%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엔터주도 다시 한 번 폭락하고 있습니다. 바른손이 -15%대 급락을 보임과 동시에 큐브엔터와 JYP Ent., 팬엔터테인먼트, NEW, SBS콘텐츠허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이매진아시아, 화이브라더스, 스튜디오드래곤, 키이스트, 삼화네트웍스, 이에스에이, 덱스터 등이 -5% 이상 하락하면서 업종 모든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그 와중에 두 종목이 상한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KTX 세종시 테마주 중 대장주로 올라선 유아이디(06933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DB라이텍(045890)도 방금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다시 풀렸다 잠겼다 하네요)

     



     

    오늘의 테마는 세종시 테마주 입니다. HTS에서는 세종시 테마를 따로 다루지 않고 있는데, 제가 일전에 포스팅 한 개헌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면 세종시 인근에 토지를 보유한 기업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세종시 테마주와 함께 희토류 관련주 중 일부가 좋은 모습을 보였으나, 3분기 실적이 기대에 못미치는 기업들이 많았고, 전체적으로 증시가 급락함에 따라 우울한 10월 마지막 금요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더이상 증시가 하락하지 않길 바라면서, 이번 하락이 부디 마지막이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10월 26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