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2일 마감 증시체크(중간 없는 폭등장)

by 주소남 2018. 11. 2.

목차

    오늘 개인적인 일로 장중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체크로 대신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오늘 장중에 계속해서 장을 지켜보기는 했는데, 워낙 좋은 장이기 때문에 따로 체크할 필요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말 그대로 주식시장이 중간 없는 폭등장 이었습니다. 10월 한 달간 지긋지긋하게 내려오던 증시가 10월 말 바닥을 확인하더니 오늘 하락 이후 최대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3.53% 상승했고, 코스닥 지수는 +5.05% 상승하면서 올해들어 상승 폭이 가장 큰 날이었습니다.

     

    중국 증시도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양국정상 공식 만찬회동을 제안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증시의 활력소가 된 것 같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 흐름도 좋았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해소 기대감에 다우지수는 +1.06%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75%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06%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상승했고, 현재 영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증시가 개장했는데,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중국 증시가 +2.70% 강하게 오르면서, 우리나라도 10시 30분 이후로 증시가 비교적 강하게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어제 하락세를 보이던 일본 증시도 오늘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시작부터 +1.09% 상승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종가기준으로 전일 대비 +3.53% 상승한 2096.00포인트를 기록하며 마감했는데, 올해 들어 상승 폭으로는 최고치 입니다.

     

    지수만 크게 상승한 것이 아닙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24종목, 보합 13종목, 하락 64종목 등 상승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그야 말로 폭등장이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통신업종과 전기가스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상승했고, 특히 증시 활황 기대감에 증권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증권 업종 지수가 굉장히 많이 올랐습니다.

     

    키움증권과 NH투자증권이 +9%대 상승을 보였고,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DB금융투자 등이 +5% 이상 상승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SK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종금증권, 유안타증권, KTB투자증권, 한양증권,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우, 신영증권, 대신증권, 골든브릿지증권 등 많은 증권주들이 대부분 상승한채 끝났습니다.

     

    건설업종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대북사업 기대감에 현대건설이 +9.90% 상승했고, 동아지질, GS건설, 삼부토건, 남광토건, 범양건영, 코오롱글로벌, 한라, 한진중공업, 신세계건설, 일성건설, 대림산업, 한신공영, 대림산업, 금호산업, 삼호 등이 +5% 이상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견인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020120)와 대동전자(008110)가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언론데 뚜렷한 이유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도 역대급 상승을 보였습니다. 위의 업종 종합 지수를 보아도, 모두 빨갛다 못해, 업종지수 봉이 긴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5.05% 상승한 690.65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600선을 깨트릴 것인가 하는 위기감이 있었지만 오늘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재차 700선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상한가 다섯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85종목, 보합 29종목, 하락 49종목 등, 대부분의 종목이 상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역대급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모든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그 중 출판매체 업종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더블유에프엠이 +25% 급등했고, 썸에이지와 디지캡, 솔트웍스, 퓨처스트림네트웍스등도 모두 +10% 이상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었습니다.

     

    이 외에도 예림당, 제이엠아이, 수산아이앤티, 드림시큐리티, 메가스터디, NE능률, 넵튠, 스포츠서울, 이퓨쳐, 양지사, SM Life Design, 지란지교시큐리티 등의 종목들이 모두 상승했습니다.

     

    제대혈 관련주와 바이오 기업이 다수 포함된 신성장기업들도 모두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크시스템스가 +13.45% 상승했고, 앱클론이 12.69% 상승했으며, 신라젠도 +10.14%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오니아, 인트론바이오, 레고켐바이오, 제넥신, 엔지켐생명과학, 바이오리더스, 코아스템, 바이로메드, 에코마이스터, 아미코젠, 펩트론, 아이진, 코렌텍, 덱스터, 캔서롭, 올릭스, 오스테오닉 등의 종목들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폭등장 답게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대거 출현했습니다. 서진오토모티브와 웰크론한텍, 노바텍, 에코플라스틱, 뉴보텍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제대혈관련주가 가장 큰 테마 상승을 보였고, 대북 관련 업종 테마군도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느 한 테마가 시장을 주도한 것이 아니라, 시장 전체적으로 모든 종목들이 상승한 하루였습니다.

     

    10월, 하락장이 크면 큰 만큼 반등도 크게 온다고 이야기 했듯이, 우선 단기 반등이 굉장히 크게 왔습니다. 물론, 하락 파동으로 재차 한번 빠지긴 할텐데, 이 하락파동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하락 조정이 완만하게 이루어진다면 어느 정도 증시가 안정되겠지만, 하락 파동이 강하게 나와 전저점을 이탈해버린다면 다시 중장기 하락추세로 증시 흐름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하락 파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11월 시작이 좋아 다행입니다. 큰 욕심 없이, 11월 한 달동안 10월 하락의 반 정도만 상승이 나와도 만족할 것 같은데, 이번 주말 푹들 쉬시고, 다음주도 현재 흐름 이어 좋은 증시 상승 나오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