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7일 장중 증시체크(미세먼지 마스크 관련주, 우선주 테마 상승)

by 주소남 2018. 11. 7.

목차

    11월 7일 오늘 증시는 양호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상승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일 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미세먼지 관련주 중 마스크 관련주들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우선주 테마도 오랜만에 살아나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도 있습니다.

     

    또한 증권거래세 폐지 발언 때문에 증권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강하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합니다.

     

    다행히 양시장 모두 개인들의 매수세가 살아나면서 어느정도 투자심리가 회복된 측면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짧은 하락파동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 뉴욕증시는 중간선거 결과를 앞두고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현재 중간선거 결과가 집계되고 있는데, 상원은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의 승리가 점쳐진다고 합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68%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6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63%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하락하는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핀란드 등 많은 유럽 증시가 하락했고, 러시아 증시와 덴마크 증시 등 일부 유럽 증시만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미국 중간선거 결과를 기다리면서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의 증시가 모두 상승하고 있고, 홍콩 증시가 비교적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양호한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고, 우선주 테마가 일어나면서 많은 우선주들이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오후 1시 13분 기준, 전일 대비 +0.53% 상승한 2100.6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7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286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리온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 상회에 음식료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오리온이 현재 +10% 안팎의 강세를 보이고 있고, SPC삼립과 보해양조, 동원F&B, 농심, 오뚜기, 빙그레, CJ제일제당 등도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증권업종 종목들도 오늘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날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증권거래세 폐지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지 않느냐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할 때" 라고 답한 것이 오늘 증권주 상승의 이유입니다.

     

    현재 미래에셋대우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KTB투자증권, 유안타증권, 한양증권,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한화투자증권, 유화증권 등도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현재 세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금호산업우(002995)덕성우(004835), 성문전자우(014915)가 우선주 테마를 타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남선알미우 등도 장중 상한가를 기록했다가 내려왔고, 흥국화재우, 깨끗한나라우, 계양전기우, 대원전선우, 성신양회우 등 전반적으로 우선주 테마가 살아나면서 우선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오후 1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35% 상승한 693.9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58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405종목 등으로 지수 상승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도 많은 영양가 높은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늘 운송, 부품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에이코넬이 +25% 안팎 급등세를 보여주고 있고, 업종 대표주인 에이치엘비가 +5%대 상승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외에도 알톤스포츠, 에스모, 광진윈텍, 엠에스오토텍, SG&G, 아스트, 청보산업, 에코플라스틱, 오리엔트정공 등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디지털 업종에서는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컴투스와 더블유게임즈, 펄어비스 등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컴투스는 3분기 영업이익이 줄어들었다는 소식에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엔터주들도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큐브엔터테인먼트와 팬엔터테인먼트, 아난티, 에프엔씨엔터 등이 상승하고 있지만, 파라다이스와 스튜디오드래곤, 에스엠,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NEW, 이매진아시아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의 테마주는 우선주 테마와 마스크 관련주 테마, 그리고 증권주들의 강세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악화로 인해 미세먼지 관련주 중 마스크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북측 인사의 우리나라 방남 기대감으로 인해 비료 관련주도 상승하고 있으며, 증권거래세 폐지 발언 때문에 증권주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피 시장에서는 우선주 테마가 증시를 휩쓸면서, 많은 우선주들이 상한가 내지는 +1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양호한 상승장입니다. 이런 장에서는 대부분 수익을 내고 계셔야 합니다. 부디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오늘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고, 남은 오후장도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