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여러분 주식시장에서

보통주 우선주

를 알고 계십니까? 알고 있다면,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고 계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알아보고 차이점과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만한 질문들을 풀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보통주

는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본적 주식을 말합니다. 이익배당, 잔여재산의 분배 및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고, 주식시장에서 뒤에 '우' 라는 글자가 붙지 않았다면 대부분 보통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우선주

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주식 종목명 뒤에 '우' 자가 붙어 있는 것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우(005935), LG전자우(066575)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회사는 우선주를 주식시장에 상장하면서 기본 보통주와 마찬가지로 주주들에게 자금 모집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선주는 배당이 높은 대신에 의결권이 없다는 대표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주식회사들은 연말이나 중간 배당을 하는데, 이 때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우선주들이 시가 배당률이 높습니다.

 

한 예로 올해 삼성전자는 배당을 실시했는데, 보통주의 시가배당률은 0.7%, 우선주의 시가배당률은 0.9%로 각각 1주당 17700원의 배당을 받게 되지만, 상대적으로 우선주가 가격이 낮았던 탓에 시가배당률은 일반적으로 우선주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선주는 이익분배나 잔여재산 분배 등의 재산권 행사에 우선권이 부여된 주식입니다. 만일 삼성전자가 망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게 된다면 보통주를 가진 주주보다 우선주를 가진 주주에게 먼저 이익분배 및 잔여재산분배 등의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선주의 종류로 누적우선주와 참가적우선주, 비참가적 우선주, 상환우선주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주식투자를 할 때는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그래도 주식 공부를 할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우선주의 종류는 추후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주식 시장에서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궁금한 점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보통주와 우선주는 가격이 같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A. 보통주와 우선주는 가격이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격 차이가 많이 벌어졌다고 하여 낮은 쪽을 매매하는 경향이 있는데, 보통주와 우선주는 주주 구성에도 차이가 있고, 유동성 및 시장에서 투자심리가 다르기 때문에 늘 주가가 비슷하게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Q. 우선주 테마 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A. 간혹 제가 분석글에 우선주 테마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주식 수가 적은 것이 대부분이고, 때문에 우선주 따로 떼어 놓고 본다면 시가총액도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세력이 이용하여, 주가를 펌핑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본주인 보통주와는 무관하게 우선주 테마 시세가 나오기도 합니다.

 

최근 대북 관련주 중 시멘트 관련주들이 시세가 나오고 있는데, 우선주들이 특히 더 주가 등락이 강합니다. 본주도 어느 정도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하지 못해 세력이 주가를 보다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주는 가만히 있는데, 우선주만 갑자기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하는 등의 테마를 보일 수 있지만 펌핑 텀이 굉장히 길고, 요즘은 우선주 테마가 사라져가는 추세여서 권하지는 않습니다.

 

Q. 우선주의 재무제표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A. 우선주의 재무제표는 따로 없고, 본주인 보통주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선주라는 종목이 따로 나와서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자금 조달 방식이기 때문에 우선주의 재무 제표는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본주인 보통주의 재무제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Q. 우선주 종목명 뒤에 A, B, C는 무엇을 의미하는건가요?

 

A. 발행 순서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구형우선주와 신형우선주로 나뉘긴 하는데, 구형우선주는 1980년대 후반에 발행된 것이고 신형 우선주는 1995년 상법개정 이후 나온 우선주입니다. 신형 우선주는 뒤에 B가 붙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Q. 우선주 투자가 좋을까요 보통주 투자가 좋을까요?

 

A.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적은 대신 기본적으로 보통주에 비해 등락이 크지 않습니다.(우선주 테마 제외) 다만 개인적으로 주식투자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유동성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측면에서는 우선주 보다는 보통주를 선호합니다.

 

주식 투자금이 높아배당을 목표로하는 분들은 우선주를 중장기 보유하는 것이 배당률이 더 높기 때문에 나을 수 있으나,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는 우선주보다는 보통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배당으로만 먹고 살아가는 분들이 아니라면...)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5월이
    배울게 정말 많은 분이군요
    2018.05.28 06:29
    • 아직 많이 부족한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05.28 07:14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