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9일 장중 증시체크(LPG 자동차 사용제한 폐지 등)

by 주소남 2018. 11. 9.

목차

    11월 9일 금요일 증시는 정오가 지난 현재,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종목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점차 몰려오는 가운데, 증시에도 먹구름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약 3~4거래일 동안 계속해서 음봉을 보이면서,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계속해서 이야기하지만,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올 가능성이 크고, 하락 파동이 나올 때, 이 하락파동이 어디서 멈추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LPG 자동차 사용제한 폐지 발언이 나오자 대유에이텍 등 자동차 부품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해외증시부터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죠.



     

     

    지난밤 미국 뉴욕 증시는 중간선거가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 끝나고, 연준 금리인상 기조 확인에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0.04% 가량 상승했지만 나스닥 지수는 -0.53%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25%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포르투갈, 덴마크, 핀란드 등의 증시는 상승했지만, 독일,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벨기에, 네덜란드 등의 증시는 소폭 하락한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홍콩 증시가 현재 -2%대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시 기준, 코스피 지수는 -0.47% 하락한 2082.8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50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593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넘게 많은 가운데, 전형적인 하락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 대표주인 덴티움이 3분기 기대에 못미치는 실적을 내놓자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강하게 끌어내렸습니다.



     

    덴티움 외에도 우진과 케이씨, 디아이, 미래산업 등 같은 업종군들이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면서 코스닥 업종지수 중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의약품 업종도 오늘 크게 내리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우와 파미셀, 삼일제약, 한미약품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JW중외제약,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유한양행, 신풍제약, 유유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종근당바이오, 녹십자, 진원생명과학 등 많은 제약, 바이오 주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보험 업종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해상과 오렌지라이프,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코스닥 시장 통틀어 상한가가 코스피 시장에서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주 대유에이텍(002880)은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에 반응을 보이며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현재 오후 1시 5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1.74% 하락한 681.63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64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941종목 등 상당히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고, 요즘 주식시장 추세대로 오후장 추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신성장기업으로 분류된 주식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펩트론을 비롯하여 앱클론, 크리스탈, 옵티팜, 바이오리더스, 에코마이스터, 코아스템, 캔서롭, 셀리버리, 올릭스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아이큐어, 제넥신, 지엘팜텍, 카페24, 신라젠, 바이로메드, 바이오솔루션, 퓨쳐켐, 팬젠, 큐리언트, 아이진, 나이벡, 아시아종묘, 아미코젠, 이수앱지스, 강스템바이오텍 등도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주 중 서진오토모티브와 에코플라스틱, 세원 등이 +10% 이상 상승하고 있지만 그 외의 종목들은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대표적으로 시가총액 비중이 큰 에이치엘비가 -7%대 약세를 보이고 있어 업종 지수를 크게 하락시키고 있으며, 두올산업과 알톤스포츠, 에이코넬, 에스모, 에스제이케이, 해덕파워웨이, 아스트, 디젠스, 우수AMS 등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LPG 자동차 사용제한 폐지 관련 발언에 자동차부품주가 강세입니다. 앞서 대유에이텍이 상한가를 기록한 것과 함께 에코플라스틱, 에쎈테크, 대유플러스, 인지컨트롤스, KB오토시스, 에스엘, 일지테크 등이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 56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였는데, 여기서 "'LPG 자동차 사용제한 폐지' 등을 포함한 경유차 비중 축소를 위한 세부 로드맵을 수립하겠다"라고 밝힘에 따라 오늘 전반적으로 LPG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증시 상승 모멘텀이 떨어지고, 단기 급등에 대한 시장 조정이 나올 우려가 커진 만큼, 투자심리도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지수가 더이상 빠지지 않기를 바라면서, 11월 둘째주 고생 많으셨습니다. 주말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