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2일 장중 증시체크(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 제약주 급락)

by 주소남 2018. 11. 12.

목차

    11월 셋째 주 월요일,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한 채 시작했던 오늘, 코스피 지수는 비교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스닥 지수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관련 최종 결론을 앞두고, 급락하면서 제약주 및 바이오시밀러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들은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코스닥은 기관의 이탈까지 더해져 지수가 빠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주말 해외증시는 좋지 않게 끝이 났습니다. 유가가 급락하고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에 미국 다우증시는 -0.77%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65%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92%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좋지 않았습니다. 유가하락 소식에 대부분 유럽증시가 좋지 못한 채 주말을 맞이했는데 특히 러시아증시와 핀란드 증시 등이 비교적 크게 하락했고, 이 외에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등 많은 유럽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현재까지 일본증시와 중국 증시는 소폭 상승하고 있고,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도 거의 보합권에 다다르고는 있습니다. 큰 약세는 아니지만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09% 하락한 2084.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비롯하여 상승 330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49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으로 인해 코스피 의약품주가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5%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셀트리온마저 -8%대 하락을 보이고 있어 대장주들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자 관련 주식들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동성제약, 파미셀, 유나이티드제약, 오리엔트바이오, 유한양행, 하나제약, 동화약품, 경보제약, 일동제약, 이연제약, 환인제약, 일양약품우, 종근당바이오, 명문제약, 삼일제약, 국제약품, 삼성제약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철강금속업종도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 포스코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만호제강, 알루코, 동일제강, 동국제강, 황금에스티, 화인베스틸, 하이스틸, 동부제철, 현대비앤지스틸, 문배철강, 대한제강, TCC동양, 이구산업, 포스코강판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전기전자 업종이 상승하면서 코스피 지수를 어느 정도 방어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피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고,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우, 대한전선, DB하이텍, 한솔테크닉스, 대원전선우, 일진디스플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 통틀어 현재까지 상한가는 코스피 시장에 있는 진흥기업우B(002785) 입니다. 최근 우선주들의 흐름이 좋은데, 뚜렷한 호재가 있다기 보다는 대북 관련되어 기대감에 움직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지 못하지만 다행히 증시체크 포스팅을 하는 와중에 조금씩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14% 하락한 679.4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6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79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여전히 많은 모습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카페24의 급락으로 인터넷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카페24는 3분기 실적 부진에 현재 -15% 안팎 급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인터넷 업종 중에서는 시가총액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장주 카페24가 하락하자 THE E&M, 가비아, 사람인에이치알, 이상네트웍스, 예스24 등 관련주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이 코스닥 시장에도 미쳐 제약주들이 전반적으로 부진합니다. 셀트리온제약이 -6%대 급락을 보임과 동시에 엔지켐생명과학, 펩트론, 중앙백신, 녹십자엠에스, 셀루메드, 녹십자셀, 동구바이오제약, 피씨엘, 휴젤, 이수앱지스, 메디톡스, 알리코제약, 메디포스, 코아스템, 프로스테믹스, 삼천당제약, 나이벡, 코미팜, KPX생명과학 등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엔터주가 혼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스튜디오드래곤이나 JYP Ent.,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의 3대 기획사가 모두 상승하면서 엔터주 지수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폴더블 스마트폰 때문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제가 정리해 놓은 것들이 있는데, DMS와 AP시스템, 덕산네오룩스, 아이컴포넌트, 필옵틱스, 원익테라세미콘, 비아트론 등이 테마를 타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종목이 조금은 더 많지만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 지수가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 주식시장 추세가 오후장으로 가면 빠지는 경향이 짙었는데, 부디 오늘은 오후장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하면서 끝나기를 바라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