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문배철강 주가, 철도와 가스관 모멘텀 받을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8. 12. 4.

목차

    문배철강(008420)40여년 동안 포스코 지정 판매점을 영위한 기업으로 94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1차 금속부문의 철강제품제조 및 판매 사업만을 하는 단일 사업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요 구매처인 포스코의 원재료 수급정책에 큰 영향을 받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의 판매점 운영체제와 문배철강의 영업력을 기반으로 다수의 고정거래처를 확보하고 있고,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철강유통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배철강은 철도 관련주로도 상승 모멘텀이 나온 적이 있고, 가스관 관련 테마주로도 일전에 소개시켜드린 적이 있을 만큼 대북 철강 관련 테마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문배철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월 폭락장에서 최대 -37% 정도까지 하락했다가, 반등에 성공해 현재는 10월 말 저점 대비 약 33.83% 가량 주가가 상승해 있습니다.

     

     

    지난 10월 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을 보면 11월 22일 경, 이 추세선을 이탈합니다. 다행히 아래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하락 조정이 아닌 기간 조정이 이어지고 있고, 다시 반등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감은 존재합니다.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며,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295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문배철강을 단기적으로 대응하려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에 성공한다면 우선 최근 이탈했던 추세선을 회복한다면 지난 가스관 관련 테마를 탔던 것 처럼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문배철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8월 테마로 인한 상승 이후, 10월 폭락장까지 주가가 계속해서 조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2017년 9월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2000 초중반대까지 주가가 무너지면서 과매도 구간에 들어서기도 했습니다.

     

    현재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와 다시 추세선 위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고, 현재가 위로 이동평균선 저항은 있지만 매물대 저항은 비교적 적은 상황입니다.



    3440 부근부터 재차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데, 거래량을 동반해 이를 넘어선다면 4170 부근까지 목표가를 높게 잡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 봐야할 손절라인은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2700 부근, 없다면 추세선이 위치한 2950 부근으로 설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270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지난 10월 말 폭락처럼 주가가 일시적으로라도 강하게 하락할 우려가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