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대한제강(0840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오거돈 테마주]

by 주소남 2018. 6.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부산시장 오거돈 테마주 대한제강(084010) 입니다.

     

    대한제강은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빌렛을 생산하는 제강 사업과 반제품인 빌렛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매출에서 철근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8년 3월말 기준 74%로 높기 때문에 철강주로 인식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대한제강은 부산시장 오거돈 테마주로 시장에서 등락을 보입니다.

     

    일전에 집중분석 코너에서 다루면서 언급한적이 있는데, 오거돈 부산시장은 대한제강의 창업주인 고 오우영 회장의 넷재 아들로 대한제강의 지분을 2.47%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친인척들이 최대주주로 관련이 깊은 기업이기 때문에 오거돈 관련 대장주로 인식되는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오거돈 관련 주식 대한제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주로 100일간의 차트를 보는데, 매물대 지지라인이 확인되지 않아 200일로 늘려 보았는데도 지지라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만큼 요즘 하락이 강했다는 이야기이고 저점을 계속해서 갱신하고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지난 3월 말부터 강하게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6월 중순 이후 이탈했고, 지방선거와 연관되어 시세를 기대했던 물량도 현재는 투매 물량으로 전환되어 매도 물량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고, 일봉차트상으로는 지지라인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봉차트까지 보고 단기 손절라인을 체크해야 할 듯 싶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우선 5일 이동평균선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고, 8530 부근부터 위치한 단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켜야만 위로 치고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8530 부근 위의 매물을 소화시키는지 그렇지 못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오거돈 테마주

    대한제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지난주 장대 음봉으로 추세선을 강하게 이탈하는 흐름이 나왔고, 시장에서는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이 재료 소멸로 받아들여져 하락이 강하게 나온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현재는 지방선거 테마를 타기 이전보다 주가가 더 하락했는데, 올해 좋지 않은 실적 전망까지 더해져 그런것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현재 주봉차트상으로 보기에도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을 만큼 흐름이 좋지 않고, 지지라인도 약해 위험한 상황입니다.



     

    즉,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본인의 평단가에 따라 손실이 크지 않다면 지난주 저점인 7880 부근 이탈시 손절 대응하는 것이 좋겠지만 손실이 어느 정도 있다면, 추후 추가진입을 통해 평단가를 내려 놓고 조금 더 길게 가져가면서 대응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차트만 놓고 본다면 일봉차트와 주봉차트 또는 월봉차트까지 모두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시장 상황과 오거돈 테마 재료 소멸 그리고 좋지 않은 실적 전망까지 3중고를 겪고 있는데, 어느 곳에서 반등이 가능할지 전혀 예측이 되지 않습니다.

     

    52주 신저가 종목이기 때문에 그런데, 월봉차트를 볼 때, 63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텨주고 있기는 하지만 신뢰가 큰 지지라인은 아닙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7000 부근 이탈 시 추가진입을 한다는 생각으로 손절라인을 63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좋겠지만 손실이 크신 분들은 그마저도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부디 이번 하락을 되돌릴만한 강한 상승이 나오길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