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대한전선(0014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전선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29.

목차

    6월 정규시장 및 시간외 거래까지 모두 끝났습니다. 이번달 들어 코스피지수는 -4%, 코스닥지수는 -6.98% 빠지면서 좋지 않은 힘든장이었는데, 6월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전선 관련주 대한전선(001440)입니다. 대한전선은 1955년 설립된 장수 기업으로 전선 및 통신부문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전력부문은 선진국의 노후화된 전력망 교체 수요의 증가와 개발도상국가에서의 전력 수요 증가에 따른 전력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전선을 비롯하여 LS전선, 가온전선 등 대형 3개사가 우리나라 전선 시장을 주도해왔으나 신규업체의 참여와 기존업체의 설비 증설로 업체간 가격경쟁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한전선은 전선이나 전력 관련 사업을 하기 때문에 최근 대북관련주 중 전선 관련주로 여러분들께 잠시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전선 테마주 대한전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부터 잠깐씩 대북관련주로 움직이긴 했지만 본격적으로 시세를 보인 것은 4월 중순입니다.

     

    이 때부터 추세선을 그리면서 비교적 강하게 상승했고, 5월 15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에는 변동성이 강해지는 것을 볼 수 있고, 5월 말에 이탈 이후에는 최근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오늘 저점인 124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은데, 본인의 평단가나 얼마나 보유할지 등의 상황에 따라 대응을 달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령 평단가가 1500 부근 이상으로 현재 손실이 크다면 주봉차트상 손절라인까지 확인하고 조금 더 보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대북관련 테마가 조정을 보이고, 상승 이전 가격대까지 내려왔기 때문에 다시 한번 반등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최근 흐름이 좋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124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 대응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전선 관련주

    대한전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이번주까지 6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오면서, 지난해 말 저점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라서,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52주 최저가인 106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이렇게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실 분들은 반드시 추가진입 여력이 있어야 이성적인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추가 진입 여력이 없다면 저 같은 경우, 비중을 일부 줄여 리스크를 줄여놓고, 이후 반등시 재매수하여 평단가를 낮추는 등의 보수적인 전략을 취할 것 같습니다.



    이번주 추세선 부근에서 반등이 시작되었다면 주봉차트상 목표가인 1750 부근까지 빠르게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였지만 현재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였다는 것이 조금 마음에 걸립니다.

     

    더군다나 시장 흐름도 좋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추세선 위로 주가가 복구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한전선은 아쉽게도 올해 1분기 매출이 감소했고, 비영업손실의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어 부채비율이 300%대에 육박합니다. 즉,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때는 이러한 부분도 잠재적인 리스크로 부각될 수 있으니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잘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