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9일 장중 증시체크(수소차 테마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2.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요즘 개인적인 일로 장중 증시체크를 하지 못하는 날이 더러 있는데,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니 많이 바빠지네요.

     

    오늘 증시는 모처럼만의 반등장입니다.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승 종목 숫자도 많은 전형적인 반등장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계양신도시가 제3의 신도시로 확정되었다는 소식에 이에 대한 수혜주 찾기에 난리입니다.

     

    또한 최근 시장에서 수소차 테마주들이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는데, 오늘도 수소차 테마주들이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연준회의, 유가 급락 속에 소폭 상승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35%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4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유럽증시는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와 정치적 불확실성에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도 흐름이 좋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만 상승하고 있을 뿐, 옆나라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는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괜찮은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70% 상승한 2076.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91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33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계, 화학, 통신, 의료정밀, 의약품, 서비스, 보험, 운수창고, 비금속광물, 제조, 운수, 증권, 전기가스, 섬유의복, 철강금속, 은행, 금융, 전기전자, 유통 등 대부분 업종이 상승하는 가운데 음식료, 종이목재, 건설업종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3기 신도시 발표에도 불구하고 건설주들이 일제히 하락하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대우건설이나 대림산업, 현대건설, GS건설 등이 각각 -3 ~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이 외에도 까뮤이앤씨, 금호산업, 진흥기업,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등 많은 건설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코스피 화학업종에서는 모처럼 상승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코스모신소재가 +10% 안팎의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지수를 끌고나가고 있고, 진양산업과 일진다이아, 코스모화학, 애경유화, 효성 등도 +5%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삼화전기(009470)가 수소차 테마로 인해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은 반등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시간 오후 1시 52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1.61% 상승한 670.3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37종목, 보합 101종목,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4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이 보이는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코스닥 시장 업종별로 살펴보면 수소차 테마주가 다수 포함된 유통, 운송, 부품, 비금속 업종 지수가 크게 상승하고 있고, 이 외에도 제약, 기타서비스, 디지털, 오락, 엔터, 우량기업, 기계장비, 제조, 기타제조, 통신장비, 벤처기업, IT 부품, IT H/W, 반도체, 운송, 중견기업, IT S/W&SVC, IT 종합, 섬유/의류, 화학, 의료,정밀, 컴퓨터서비스, 전기/전자 등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업종은 금속 업종을 포함하여 종이/목재,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업종인데, 전체적인 업종 종목들이 좋지 않다기 보다는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같이 흘러내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약주도 오늘 괜찮은 흐름을 보이는데, 쎌바이오텍과 인트론바이오, 셀트리온 등이 +10% 안팎의 강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 신규상장한 에이비엘바이오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팬젠, 서울제약, 펩트론, 엔지켐생명과학 휴메딕스, 파멥신, 티앤알바이오팹, 삼천당제약, 바이오니아, 삼아제약, 에이티젠, 우진비앤지, 엘앤씨바이오, 대성미생물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와 하한가 모두 한 종목씩 기록되고 있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072470)가 역시 수소차 관련 테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반대로 관리종목인 현진소재(053660)는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 가장 눈여겨 볼 테마는 수소차 관련 테마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한가 종목인 우리산업홀딩스와 삼화전기 모두 수소차 관련 테마 덕분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지엠비코리아와 삼화전자, 엔케이, 뉴인텍, 이엠코리아, 디케이락, 우수AMS, 일진다이아 등 수소차, 완성차 부품 업체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해외 증시에 비해 우리나라 증시가 좋아서 다행입니다. 요 며칠 증시가 하락해 다시 하락 파동이 진행될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수세는 한줄기 빛 같네요.

     

    현재 한시간 반 가량 오후장이 남았는데, 남은 오후장 별 탈 없이 이렇게 좋은 상승 흐름 유지하면서 끝나기를 바라면서 12월 19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