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7일 장중 증시체크(수소차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2.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주 개인적인 일로 인해 증시체크를 하지 못했는데, 이점 구독자분들께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증시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지수가 지난주 금요일 대비 소폭 오르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기 때문에 체감으로는 하락장이 펼쳐지고 있고, 코스닥 지수는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하락장이 체감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우려에 증시가 흔들리고 있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증시도 함께 출렁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국내에서는 수소차가 이슈몰이를 하면서 테마군을 형성해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환경 예산이 48.7% 가량 대폭 증가했고, 전기차나 수소차 등에도 예산을 집중해 육성하겠다는 정부 방침 때문에 오늘 수소차 관련주들이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을 맞이하기 전, 미국 뉴욕증시는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에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다우증시는 -2.02%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2.26% 하락했으며, S&P500 지수는 -1.91% 하락하면서 뉴욕 3대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중국과 유럽의 경기둔화 우려에 약세를 보였는데,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증시가 비교적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나머지 대부분은 보합 내지 하락하면서 아시아증시도 전반적으로 좋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빛 좋은 개살구 입니다.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약세장으로,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14% 상승한 2072.3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7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53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지만 대형주 위주로 상승이 나오면서 코스피 지수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덴티움의 하락으로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고, 의약품, 비금속광물, 기계, 소형주, 운수장비, 서비스업, 중형주, 건설업, 화학 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반면에 전기가스, 전기전자, 종이목재, 은행, 철강금속, 은행, 금융업, 보험, 유통, 음식료, 통신, 대형주, 증권, 운수창고, 섬유의복, 제조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업종이 좋다기 보다는 업종의 대표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전체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것 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종이목재 업종에서 상승보다 하락 종목이 더 많지만, 대영포장이 +25% 이상 상승하고 있고, 모나리자도 +10%대 강한 상승을 보이며,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태림포장, 한창제지 등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제약주가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6%대 약세를 보임과 동시에 유유제약, 파미셀, 동성제약, 삼일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이연제약, 지원생명과학, 신풍제약, 종근당바이오, 녹십자, 하나제약, 제일약품, 경보제약, 삼성제약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어,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지수도 하락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보다는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1.18% 하락한 658.4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22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893종목 등 하락 종목 숫가가 월등히 많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기타제조, 운송/부품,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오락,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장기업과 함께 비금속 업종, 전기/전자, 제약 업종이 가장 큰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시멘트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비금속업종의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반면에 수소차 관련주 영향으로 인해 운송/부품 주식들이 일부 상승하고 있는데, SG&G, 에코플라스틱, 삼보모터스, 성창오토텍, 구영테크, 동방선기, 평화정공, 아진산업, 오텍, 유니크, 서연전자, 서진오토모티브 등이 대표적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이랜텍(054210)이 현재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로 기록되고 있는데, 자율주행차 산업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약세장인 가운데, 시장을 주도하는 큰 테마는 없지만 대기환경 예산이 크게 늘었다는 소식에 수소차 관련주와 부품주들이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일제지를 비롯하여 대우부품, 풍국주정, 지엠비코리아, 성문전자, 삼보모터스, 제이엔케이히터, 일진다이아, 성창오토텍, 시노펙스, 동양피스톤, 이엠코리아, 에코바이오, 엔케이, 뉴로스, 세종공업, 코오롱머티리얼즈, 유니크, 라이트론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이 눈에 띄는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12월 산타랠리가 이어지길 바랬지만 글로벌 증시 불안에 전반적으로 부진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하락장에서도 큰 피해 없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12월 17일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