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7일 정오 증시체크(남북경협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2. 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7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 강한 하락 이후 소폭 반등하고 있습니다. 지수는 크게 오르고 있지 않지만, 대체적으로 코스피에서는 상승 종목 숫자가 하락 종목 숫자와 키를 맞추고 있고, 코스닥 시장은 상승 종목들이 많이 보입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남북경협주

    가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시장에 상승 동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북 철도나 해저터널, 전력설비, 시멘트, 레미콘, 해저터널, 농업, 남북러 가스관 사업 관련주 등 북한과 관련된 업종군에서는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 증시는 변동성이 강했습니다. 장 시작 즈음에는 지수가 크게 빠졌지만 다행히 오후장이 될수록 회복해 나스닥 지수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지수가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어제 -0.32%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42%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0.15% 가량 하락하면서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유럽증시는 모두 하락했고, 급락한 나라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가 -3% 이상 강하게 하락하면서 크게 주저 앉았고, 이외의 유럽 국가 증시도 대부분 -1% 이상 크게 하락했습니다.

     

    유럽 증시가 워낙 크게 하락해 아시아 증시도 힘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폭은 크지 않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63% 가량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는 전일 대비 +0.10% 상승한 2070.8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82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42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지만 그렇게 나쁜 장이라고만은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광물 업종과 전기전자, 의약품, 건설, 전기가스, 제조, 종이목재, 운수장비, 기계, 유통, 운수창고 업종이 상승하고 있고, 금융, 화학 통신, 음식료, 섬유의복, 보험, 서비스, 증권, 은행, 의료정밀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남북경협주 중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현재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신양회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부산산업과 한국석유, 유니온, 한일현대시멘트, 대림B&CO, 아세아시멘트, 쌍용양회, 벽산, 한국내화, 한일시멘트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보험과 관련된 주식들은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을 비롯하여 동양생명,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미래에셋대우, 코리안리,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오렌지라이프 등의 주식들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도 장 초반보다는 내려오고 있지만 현재까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18% 상승한 679.5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89종목, 보합 114종목, 하락 57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지만, 오후장으로 갈수록 지수가 조금씩 밀리면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남북경협주가 다수 포함된 종이/목재, 금속, 건설, 비금속 업종들을 포함하여 유통, 기타제조, 소프트웨어, 정보기기, 방송서비스, 통신장비, 기타서비스 업종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반도체, 제약, 의료/정밀, 통신서비스, 출판매체, 디지털, 음식료담배, IT H/W, 금융, 제조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종이목재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남북경협주 상승 영향으로 삼륭물산이 +25% 안팎의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동화기업과 한국팩키지, 대림제지, 무림SP 주가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반도체 업종이 가장 큰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는데,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하게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STC가 -22%대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티씨케이, 유니테스트, 하나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등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는 것이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남북경협주가 대체적으로 상승하면서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후장으로 갈수록 조금씩 밀리는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현재 테마군을 보면 상승하는 것은 대부분 북한과 관련된 주식들입니다.



     

    철도 관련주를 포함하여 해저터널, DMZ 평화공원, 남북경협, 전력설비, 시멘트/레미콘, 대심도 철도, 남북러 가스관사업, 농업 관련주 등 북한 인프라 지원 관련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가상화폐 시장이 크게 하락하고 있는데, 얼마전 포스팅에서 안내했다시피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가상화폐 시세 영향을 덜 받는 추세입니다.

     

     

    일전에는, 비트코인이 하락하거나 전체적으로 암호화폐 가치가 떨어지면서 급락하게 되면, 주식시장의 가상화폐 관련주들도 영향을 받아 강한 하락이 나왔는데, 어느 정도 내성이 생겨 현재는 크게 움직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은 양호한 편입니다. 오후장으로 갈수록 조금씩 빠지고 있기는 하지만, 12월의 사실상 첫 주, 이대로만 마무리 되어서 12월 산타 랠리가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한 주동안 고생 많으셨고, 주말 푹 쉬고 다음주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12월 7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