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3일 장중 증시체크(남북경협주, 게임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증시도 어제 오후장에 이어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해외선물시장이 급락하고 있어서인지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 흐름이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한참 힘들 때 보다는 낫지만,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하락중이고, 하락 종목 숫자도 상승종목 숫자에 비해 많은 날입니다.

     

    장중 한 때, 코스피 2000선을 이탈하기도 했는데 현재는 다행히 2000선은 다시 회복한 모습입니다. 과연 오후장까지 이어질지 이 또한 계속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남북경협주와 함께 게임주가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정은이 새해 신년사를 발표했고, 미국과의 분위기가 나쁘지 않자 남북경협주들이 주식시장에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게임 대표주자인 넥슨의 매각 소식 때문에 게임주들도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1월 2일 새롭게 문을 연 해외증시 중 미국 뉴욕증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뉴욕 3대지수는 2019년 첫 거래일 소폭 상승했는데, 다우지수는 +0.08%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46%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13% 소폭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해외선물 시장이 불안정한 움직임을 현재 보이고 있고, 이러한 영향으로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증시는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에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와 독일, 이탈리아, 라트비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 등은 소폭 상승했지만 프랑스와 그리스, 스웨덴, 벨기에, 네덜란드 증시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가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일본증시는 신년 연휴로 인해 휴장이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 홍콩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어 연초부터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장중 한 때, 2000 포인트를 깨는 등 흐름이 좋지 못한데, 코스피 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19% 하락한 2006.1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50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48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하루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운수장비 업종 흐름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전기가스, 통신, 음식료, 기계, 서비스, 철강금속, 운수창고, 유통, 섬유의복, 보험 업종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 비금속광물, 증권, 의약품, 제조, 은행, 화학, 건설, 금융, 의료정밀 업종의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운수장비 업종을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이 올해 매출액 8조 581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강세를 보이고 있고, 현대차는 수석부회장인 정의선 부회장이 "게임체인저 되겠다"라고 밝히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대미포조선과 삼성중공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모비스, 대우부품, 한국항공, 현대위아, 영화금속, 현대로템 등 많은 운수업종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남북경협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그동안 경협주 중 조림사업을 하는 제지 관련 기업들이 오늘은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무림P&P와 함께 아세아제지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신대양제지와 한창제지, 컨버즈, 수출포장, 신풍제지, 한솔제지, 영풍제지, 페이퍼코리아, 한국제지, 무림페이퍼 등 그동안 제지 관련주로 주목받았던 종목들이 대거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코스피 지수에 비해 더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5분 기준, 전일 대비 -0.66% 하락한 664.9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02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6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타제조, 디지털, 출판매체, 통신장비, 전기/전자, 오락, IT S.W & SVC, 섬유/의류, 금속, 벤처기업, 정보기기, 건설, 컴퓨터서비스, 금융, 음식료담배 업종이 상승하는 반면 인터넷, 신성장기업, 비금속, 기타서비스, 화학, 반도체, 방송서비스, 제약, 통신/방송, 운송/부품, IT부품, 통신서비스, 종이/목재, IT H/W, 기계장비, 제조, 소프트웨어, 의료/정밀, 유통, 운송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게임주가 다수 포함된 디지털 업종의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게임사인 넥슨의 매각 소식이 전해지면서 게임주가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넷게임즈와 넥슨지티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엠게임, 조이시티, 플레이위드, 와이디온라인, 바른손이엔에이, 위메이드, 룽투코리아, 액토즈소프트, 베스파, 드래곤플라이 등 게임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신성장기업으로 분류된 기업들의 주가는 좋지 못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을 비롯하여 최근 상장한 에이비엘바이오, 파멥신과 함께 레고켐바이오, 올릭스, 모비스, 캔서롭, 옵토팩, 아이진, 제넥신, 나이벡, 아이큐어, 링크제니시스, 카페24, 인트로메딕, 유바이오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남북경협주가 가장 핫한 테마군으로 올라있습니다. 남북경협주 중 개성공단 관련주 위주로 상승이 나오고 있는데, 인디에프와 좋은사람들, 신원, 제이에스티나, 재영솔루텍, 일신석재, 자화전자, 조비, 남화토건 등 대부분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대형 게임사인 넥슨의 매각 소식 덕분에 주요 계열사인 넥슨지티와 넷게임즈가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동종 게임 업종 주식들에게도 훈풍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엠게임과 와이디온라인, 드래곤플라이, 조이시티 등 대표적인 게임주들이 상승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남북경협주와 게임주가 상승하면서 시장을 어느 정도 지지해주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하락장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이런 하락장 쯤은 이겨내시기를 바라면서 1월 3일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