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4일 장중 증시체크(여전히 불안한 증시)

by 주소남 2019. 1. 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한시가 조금 지나간 시점에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많이 보이면서 체감상으로는 오늘 하락장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넥슨 최대주주가 주식을 매각한다는 소식에 어제에 이어 오늘도 게임주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바이오시밀러를 비롯한 바이오주도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애플발 글로벌 경제둔화 공포에 대부분 하락했고, 미국 뉴욕 증시는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2.83%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3.04%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2.48%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애플의 실적가이던스 하향 조정으로 글로벌 경제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했는데, 영국과 독일,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웨덴,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증시 등이 하락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오랜만에 개장한 일본증시가 급락했고, 우리나라 증시도 외적으로는 상승하는 듯 보이지만 하락 종목이 더 많이 보이는 장입니다. 그나마 중국과 홍콩 증시가 상승하고 있는 것이 오늘 아시아증시 특징인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07% 하락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 오후 1시 40분 기준, 전일 대비 +0.60% 상승한 2005.7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제 종가기준으로 2000 포인트를 깨버렸는데, 오늘 다행히 재차 2000 포인트를 돌파하는 모습을 현재까지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5종목, 보합 56종목,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47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운수장비, 음식료, 의약품, 통신, 서비스, 철강금속, 기계, 유통, 전기가스, 운수창고, 보험 업종의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은행,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화학, 의료정밀, 종이목재 업종 등이 하락하고 있는데, 대형주 위주 상승이 많다보니 업종 지수 전체적으로도 상승 업종이 많아보입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 시장 판매 호조에 입어 상승하면서 운수업종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괜찮습니다. 기아차와 현대위아 등이 +5% 이상 상승하고 있고, 현대중공업, 현대모비스, 영화금속, 현대차,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쌍용차, 에스엘,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덕양산업, S&T모티브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하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에이프로젠 KIC(007460)가 추가상장 등의 이슈로 인해 오버행 부담이 높아지면서 현재까지 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전반적으로 장 초반보다는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지수 상승에도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장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47% 상승한 660.1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21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690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과 제약, 디지털, 오락, 통신장비, 기타서비스, IT S/W & SVC, 금융, 통신/방송, 운송/부품 업종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반도체와 인터넷, 기계 장비, 컴퓨터서비스, 화학, IT H/W, 정보기기, IT부품 업종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약주의 움직임이 가장 좋은데, 바이넥스와 강스템바이오텍, 코미팜 등이 +10% 이상 상승하고 있고, 안트로젠, 유틸렉스, 에이비엘바이오, 오스코텍, 셀트리온제약, 코아스템, 메디포스트, 테라젠이텍스, 메디톡스, 팬젠, 코오롱생명과학, 피씨엘, 녹십자셀, 조아제약, 파멥신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애플의 부진으로 인해 반도체 관련 주식 중에서 하락 종목이 많이 보이는데, 원익테라세미콘과 원익IPS, 기가레인, 씨티젠, 서울반도체, 에스티아이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하이셈과 덕산네오룩스, 월덱스, 비아트론, 이오테크닉스, 유니셈, STC, 피엠지파마, 메카로, 티엘아이, ISC 등의 종목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넥슨 주식 매각으로 인해 게임주의 상승과 함께 바이오시밀러 관련주가 포함된 제약주가 비교적 강한 테마군으로 상승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게임주 중에서는 어제 상한가를 기록한 넥슨지티와 함께 위메이드, 조이맥스, 웹젠,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제약주 중에서는 바이넥스와 알테오젠,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자체는 상승하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2019년 첫째 주 증시가 벌써 마감되어 갈 시간이 다가오는데, 한 해의 시작이 되는 주, 모두들 슬기롭게 대처하길 바라셨기 바라면서 1월 4일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