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8일 증시체크(남북경제협력주 상승, 증시는 하락)

by 주소남 2019. 1.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증시체크 포스팅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증시가 오늘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모두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에도 하락하고 있으며,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날입니다.

     

    중극 측의 양보로 이번 미중 무역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날 해외증시 흐름도 양호했지만 우리나라 증시는 약한 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남북경제협력주 일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미중 무역전쟁 협상 낙관론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전일 대비 +0.42%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26%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70%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유로스톡스 50 지수가 -0.27% 가량 하락하기는 했지만, 개별 증시는 오히려 상승하는 국가가 많았는데, 대표적으로 러시아를 비롯하여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등의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입니다. 일본 증시가 +1%대, 대만 증시가 +2%대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중국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0.08% 가량 소폭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는 오후 3시 3분 기준, -0.61% 하락한 2024.6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1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4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가운데, 위의 15일 이동평균선을 뚫지 못하고 내려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업종과 전기가스,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은행, 음식료 업종 등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운수장비, 증권, 기계, 건설, 전기전자, 서비스, 제조, 보험, 통신, 화학, 유통, 의약품, 금융 업종은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의료정밀 업종과 전기가스 업종은 각 업종의 대표주들이 상승하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비금속광물 업종 중에서 그나마 상승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를 비롯하여 성신양회, 부산산업, 유니온, 쌍용양회, 아세아시멘트, 한국석유, 백광소재, 동양 등 시멘트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증권주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SK증권우가 -7%대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골든브릿지증권과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메리츠종금증권, 유안타증권, 유화증권, 대신증권,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한양증권, 삼성증권, 현대차증권, 신영증권, DB금융투자, KTB투자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장 마감이 다가오는 가운데 상한가 두 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동부제철(016380)과 동부제철우(016385)가 매각 소식에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은 영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날 상승장에 힘입어 +0.25% 가량 상승하면서 시작했던 코스닥 지수는 현재 3시 9분 기준, 전일 대비 -0.85% 하락한 667.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6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72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은 가운데, 오늘 장 마감은 소폭 하락한 채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타제조, 건설, 오락, 통신서비스, 인터넷, 섬유/의류, 운송, 종이/목재, 반도체 업종 지수는 상승하는 반면 이 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금속과 제약, 유통, 신성장기업, 통신장비, 디지털, 운송/부품, IT부품, 제조, 기타서비스,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중 소식으로 남북경제협력주 중 건설주 일부가 상승세를 보이는데, 이 때문에 코스닥 건설 업종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원개발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특수건설과 이화공영, 신원종합개발, 동신건설, 남화토건, 일진파워 등이 상승하면서 남북경제협력 테마를 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신성장기업으로 분류된 기업들의 주가는 오늘 증시 약세와 함께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장한 유틸렉스와 에이비엘바이오, 셀리버리 등은 -7%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인트로메딕과 싸이토젠, 강스템바이오텍, 로보티즈, 오파스넷, 엔지켐생명과학, 앱클론, 티앤알바이오팹 등 하락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우원개발(046940)과 함께 파워넷(037030) 역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언론에 뚜렷한 상승 이유는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은 증시를 끌고나가는 큰 테마는 없습니다. 단,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중으로 인해 남북경제협력주 중 일부, 특히 건설주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원개발과 함께 특수건설, 이화공영, 삼호개발, 홈센타홀딩스, 자연과환경, 코리아에스이 등이 그 예인데, 대부분 4대강 복원주와도 관련이 있어 현재 4대강 복원 관련 테마가 상위에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부진한 증시에 많은 투자자들이 피로감을 느끼는 하루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즐겨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번 한주 내지는 다음주까지 증시 방향성이 잡힐 주간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미중관계와 북미관계는 해결될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한 글로벌 세계증시 때문에 이러한 증시 상승 모멘텀이 뭍히고 있는데, 투자자들은 10월 폭락장의 저점을 이번에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지지하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