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적절할 때 반등이 나와주었습니다.

 

예전부터 10월 폭락장 이후 한차례 더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다고 얘기했는데, 지난주 금요일 기준, 일시적이지만 코스피 지수가 10월 폭락장 저점을 이탈하면서 굉장히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해외증시의 상승에 힘입어 적절할 때 반등이 나와주었고, 오늘 우리나라 증시가 철강주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을 앞두고 미국 뉴욕 증시는 12월 고용지표 호조와 함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비둘기파(통화완화) 발언에 힘입어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3.29%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무려 +4.26% 폭등했으며, S&P500지수 역시 +3.43% 상승했습니다.

 

이에 유럽증시도 화답하면서 대체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금리인상 속도조절 예고를 반기면서 대부분 크게 상승했습니다.



독일을 비롯하여 이탈리아, 스웨덴, 오스트리아, 핀란드 증시 등이 +3% 이상 상승했고, 영국과 프랑스, 러시아,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2% 이상 상승하는등 전체적으로 양호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도 좋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일본증시도 2%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중국과 홍콩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지수 상승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1.32% 상승한 2036.83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다행히 좋지 않은 위치에서 지수 2000을 지지해주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지수만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11시 33분 기준,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40종목, 보합 56종목, 하락 200종목 정도로 많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사실, 오전 장 한때  하락 종목 숫자가 100종목 안쪽까지 줄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승하는 힘이 떨어지면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을 비롯하여 증권, 종이목재, 전기전자, 건설, 섬유의복, 철강금속, 화학, 제조, 서비스, 금융, 비금속광물 등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은행, 전기가스, 통신, 운수장비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 속도 조절 덕분에 증권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골든브릿지투자증권은 +10% 안팎의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KTB투자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메리츠종금증권, 키움증권, 미래에셋대우,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DB금융투자, 교보증권, 현대차증권, 삼성증권 등 많은 증권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최근 좋은 모습을 보였던 운수장비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조금 보이는데, SG충방을 비롯하여 한국항공우주, 새론오토모티브, 태양금속, 만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평화산업, 대우부품, 한국프랜지, 현대미포조선,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 두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부제철(016380)과 그의 우선주인 동부제철우(016385)가 모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동부제철은 워크아웃을 진행중인 동부제철 지분을 공개매각하는데, 국내 기업보다 해외 기업의 인수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에 따라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흐름이 괜찮습니다. 장 초반에 비해 밀리기는 했지만 코스닥 지수는 오전 11시 40분 현재, 전일 대비 +0.99% 상승한 671.0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93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31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에 비해 상승종목 숫자가 더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시간이 조금씩 지날 수록 지수가 밀리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괜찮은 시장 분위기 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과 함께 북미 관계도 진전을 보임에 따라 철강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기타제조, 오락, 디지털, 종이/목재,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금속, 유통, IT S/W & SVC, 정보기기, 전기/전자, 인터넷, 반도체, 건설, IT종합, 운송, 금융, 기계장비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약주들 중에 하락하는 종목이 여럿 보입니다. 최근 상장한 에이비엘바이오를 비롯하여 파멥신, 코미팜, 앱클론, 강스템바이오텍, 오스코텍, 휴메딕스, 에이티젠, 메디톡스, 삼천당제약, 인트론바이오, 팬젠, 테라젠이텍스, 엔지켐생명과학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비금속업종 종목 대부분이 상승하고 있는데, 특히 시가총액 비중이 큰 포스코켐텍이 +4%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국영지앤엠과 미래SCI, 원익QnC, 삼표시멘트, 모헨즈, 유진기업, 동국알앤에스, 넥스턴, 고려시멘트, 서산 등 시멘트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패키지 및 테스트 전문 기업인 시그네틱스(033170)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언론에 뚜렷한 이유는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철강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주 중 아직까지는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문배철강이 상한가에 근접해있고, 삼현철강과 영흥철강, 부국철강, NI스틸, 대동스틸, 동일철강, 제일제강, 동양철관 등 많은 철강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철강주와 함께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를 필두로 대북관련주도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의 반등은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코스피 지수가 10월 폭락장 당시의 저점을 일시적으로 이탈했는데, 다행히 추가 이탈 없이 증시가 반등해 한시름 덜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저점을 깰 우려가 있기 때문에 현재는 단기 반등을 기대하고 투자 비중을 늘리더라도, 상황이 여의치 않을 시에는 대응을 빠르게 하는 투자 전략이 유효합니다.

 

오늘 적절할 떄 나온 증시 반등이 계속해서 이어질지, 아니면 재차 10월 저점을 이탈하는 하락으로 증시가 공포감에 휩쌓일지, 계속해서 증시체크를 통해 여러분들과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오후장 모두 파이팅하시고, 잃지 않는 소신투자 이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