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유니온머티리얼, 매물대 저항 뚫으니 주가도 슝

by 주소남 2019. 1.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소남의 1월 3주차 관심종목(한창 외 18종목)포스팅에서 첫 날 의미있는 종목이 나왔습니다. 바로 유니온머티리얼(047400)인데요, 북한자원개발 관련주로 주목 받으면서 매물대 저항을 뚫고 주가 상승이 나왔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페라이트마그네트, 절삭공구,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는 페라이트 전문 제조 기업입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 시장은 한국과 일본, 중국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유니온머티리얼은 세계 시장에서 약 10~12%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일전에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과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2편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한 바가 있는 종목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의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의 대체품으로 주목받기 때문에, 북한 자원개발관련 테마보다는 미중무역전쟁 관련 테마로 부각받는데, 어제 상승은 이 때문이 아닌 모회사인 유니온(000910) 때문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의 모회사인 유니온은 시멘트 관련 사업을 하는 회사인데, 어제 대북 관련 테마 모멘텀으로 상한가를 기록했고, 자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도 자연스럽게 주가 상승에 동참한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 본다면 대북관련주로 보아도 무방하겠네요.

     

     

    위 차트는 어제 유니온머티리얼 상승 전인, 11일 금요일 종가까지의 차트입니다. 일봉차트상 1945 부근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없었기 때문에, 이 매물대를 돌파한다면 단기간 괜찮은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주봉차트까지 함께 체크했는데, 주봉차트상 쌍바닥을 암시하는 첫 양봉이 올라왔기 때문에, 주식시장 흐름이 크게 하락하지만 않는다면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 때, 위로 매물대 저항이 2200 부근부터 다시 존재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를 목표가로 생각했습니다. 아래 차트를 볼까요?

     

     

    결과론적이지만 매물대를 돌파한 후 굉장히 강한 상승이 나왔고, 최고 2245 부근까지 약 +19.41% 상승했다가 종가는 +7.18% 상승한 2015원에 마감했습니다.

     

    바쁜일이 있어, 장중에 체크해 보지는 못했지만 매물대 저항을 뚫으면 비교적 주가 상승이 쉬워지는 것 같습니다.

     

    현재 2030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는데, 현재가 부근과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입니다.



    매물대를 돌파했다고 해서 무조건 상승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상승할 때 비교적 저항 없이 쉽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재차 강한 상승도 여전히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단,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진입하기에는 어렵겠죠. 진입한다면 반드시 분할로 나누어야 하고, 이미 저점 대비 어느 정도 상승했다는 점 정도를 인지한다면 공격적으로 투자하기는 어려울겁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주 종가기준으로 양봉이 형성되면서 잠시 이탈했던 5주 이동평균선을 재차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위로 매물대 부담도 크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역시 상승이 나온다면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었고, 여전히 현재도 2100 부근까지의 지난 10월 말 저항을 이겨낸다면 어제 전고점을 넘어서는 상승도 역시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물론, 하락에 대한 대비도 당연히 해야합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75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현재가 부근부터 진입한다면 적어도 19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분할로 진입해야 이미 상승한 주가에 대해 리스크를 줄여가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중무역전쟁이 완화되는 조짐이 보이지만, 중국의 희토류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 다릅니다.

     

    중국 희토류는 전세계에서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는데, 무역분쟁 협상 카드로 '희토류 수출 제한' 카드를 활용할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희토류를 제한한다면 자연스럽게 유니온머티리얼도 다시 한 번 미중무역전쟁 수혜주로 거론되면서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어제의 상승이 모회사인 유니온에 기댄 상승이라면,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대체 관련 테마로 모멘텀을 받는다면 재차 2000 중반대까지도 주가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이라면 미중무역전쟁 관련 협상 문제도 계속해서 체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