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최저임금 관련주 지스마트글로벌, 단기적으로 노려볼까

by 주소남 2019. 1.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최저임금 관련주 지스마트글로벌(114570)을 선정한 바 있습니다.

     

    지스마트글로벌은 비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인 CMOS 이미지 센서의 개발, 판매 기업으로 2000년에 팹리스(Fabless) 업체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2014년 1월 사업 다각화를 위하여 LED 투명 전광유리(SMART GLASS) 도소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여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있는데, 핵심 제품인 스마트글라스 사업의 경우 지적재산권이나 양산의 어려움, 생산 노하우 확보 등 재정적 장벽 진입 장벽이 높은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스마트글로벌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을 보유한 기업니다. 일전에 키오스크(KIOSK)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무인민원발급기도 키오스크!)에서 잠시 언급한 바가 있는 종목으로, 지스마트글로벌은 스마트글라스로 만든 키오스크를 중국 온라인 여행사에 공급하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프랜차이즈 매장을 중심으로 소규모 자영업자들까지 무인 주문 시스템을 가진 키오스크 기계를 비치하는 매장이 많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키오스크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최저임금 인상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고, 지스마트글로벌 역시 이에 대한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스마트글로벌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4일 거래량을 늘리면서 위의 매물대 저항을 줄였고, 현재는 21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존재합니다.

     

    단기 최저점인 1675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잡혀 있는데, 아래 중장기차트까지 체크해 보니, 1790 부근에서 주봉차트상 지지라인이 약해집니다.



    즉,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서서히 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진입하되, 손절라인은 179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로 잡아 놓고 대응한다면 단기적으로 괜찮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1000 중후반대에서 거래량이 늘어났고, 매물대 지지라인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위의 매물 저항이었던 구간이 약해지면서, 상승시 저항 없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매력적인 종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스마트글로벌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실적이 조금 불안합니다. 차트는 조금씩 만들어지고 있지만, 주력 제품인 스마트글라스의 매출 부진으로 인해 외형이 축소되고, 판관비 증가 등의 이유로 지난 2018년 3분기까지 실적은 2017년 3분기까지의 실적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동안 흑자를 기록했던 기업이기 때문에, 지난 2분기와 3분기 약간의 적자로 인해 재무가 흔들리는 기업은 아니지만, 기업의 실적 성장성 측면에서 본다면 향후 주가 전망이 어두울 수 있습니다.

     

    10월 폭락장 때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하락이 강하게 나왔고, 이후로도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고 서서히 무너지더니 최근 단기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주봉차트상으로도 매물대 저항을 거의 벗어난 듯 보였습니다.

     

    이번주 현재까지는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반등을 보일 수 있는 구간이라 생각해, 이번주 관심 종목에 편입시켜 놓았습니다.

     

    물론, 제가 생각한 손절라인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저도 관심종목에서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이번주나 다음주의 주가 흐름이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