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31일 정오 증시체크(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3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은 전반적으로 날이 흐립니다. 증시도 흐려서 그런지 더욱 흐려보이는 날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체감상 하락장이 되어가는 오전장입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고,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해운주들의 변동성이 확대되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소식에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은 정책금리를 동결했을 뿐 아니라 앞으로 금리인상을 자제하겠다는 소식에 미국 뉴욕증시는 모처럼 1%이상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1.77%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무려 +2.2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55%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미국의 금리 동결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정도 작용했지만, 여전히 불안한 글로벌 증세에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와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증시 등이 상승했지만, 독일을 비롯하여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노르웨이 증시 등은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오늘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일본,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단, 우리나라 증시는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지수는 상승하지만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오늘 코스피 지수는 미국의 금리 동결 덕분에 +0.76% 상승한 채 시작했지만, 오전 장 한 때 마이너스로 전환하기도 했으며, 현재 12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0.36% 상승한 2214.1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9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411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와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해졌고, 조금전까지만 하더라도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업종을 비롯하여 의료정밀, 의약품, 증권, 서비스, 음식료, 은행, 금융, 제조, 전기전자 업종 등이 상승하는 반면 보험, 종이목재, 철강금속, 비금속광물, 건설, 통신, 화학, 운수창고, 섬유의복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그나마 의약품 업종 상승세가 좋은데, 영진약품을 비롯하여 오리엔트바이오, 파미셀, 일양약품, 대웅제약, 현대약품, 우리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삼성바이오로직스, 부광약품, 한독, 녹십자, 셀트리온, 제일약품, 명문제약, 삼일제약 등 많은 제약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종이목재 업종은 대부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는데, 대영포장과 함께 한창제지, 아세아제지, 컨버즈, 모나리자, 이건산업, 한솔홈데코, 무림페이퍼, 영풍제지, 한국제지 등의 제지 관련 주식들이 하락세를 띄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그 주인공은 용평리조트(070960) 입니다. 용평리조트는 통일교재단의 계열사로 통일교재단이 대북 관광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

     

    코스닥 지수도 다행히 오전장에 비해서는 상승 전환했지만, 여전히 영양가는 낮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12시 15분, 전일 대비 +0.16% 상승한 716.4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84종목, 보합 88종목, 하락 71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으며, 대형주들의 상승으로 인해 전체 지수는 상승하더라도, 개별종목 하락이 더 많은 날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약주가 다수 포함된 신성장기업을 포함하여 기타서비스, 디지털, 인터넷, IT S/W & SVC, 오락, 제약, 출판매체, 컴퓨터서비스, 반도체, 유통, 벤처기업 등의 업종이 상승하고 있고, 기타제조, 섬유/의류, 금속, 통신장비, 종이/목재, 기계 장비, 전기/전자, 화학, 방송서비스 업종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제약주가 힘을 내고 있습니다. 녹십자엠에스와 삼천당제약, 대화제약, 퓨쳐켐, 인트론바이오, 디에이치피코리아, 오스코텍, 차바이오텍, 메디포스트, 녹십자셀, 앱클론, 쎌바이오텍, 테고사이언스, 바이오솔루션, 유틸렉스, 테라젠이텍스, JW신약, 씨젠 등의 종목들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오늘 전반적으로 해운주가 변동성이 강해졌고,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서 일부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소식 때문인데, 어보브반도체를 비롯하여 아남전자, 한미반도체, 네패스, 아이텍반도체 등 반도체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는 빨간불이 켜졌지만, 시장 흐름이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계속되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희석되면서, 미국 금리 동결 호재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상승하고 있지 못합니다.

     

    벌써 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1월 한 달동안 증시는 나름 괜찮은 상승장을 보여주었는데, 과연 2월달은 어떻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남은 오후장 현명하게 대처하시기를 바라면서 1월 31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