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7일 정오 증시체크(파미셀 효과로 줄기세포 관련주 하락)

by 주소남 2019. 2. 7.

목차

    설 연휴들 잘 보내셨습니까. 이번주는 설 연휴로 인해 단 이틀만 증시가 열리게 됩니다. 설연휴 이후 개장한 증시는 오전 장 한 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지만 다행히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설연휴 전과 마찬가지로 외국인투자자들은 계속해서 Buy Korea를 외치면서 매수세에 가담하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다행히 기관도 매도세를 멈추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시장에서는 여전히 기관의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증시가 시원하게 상승하고있지는 못합니다.

     

    설연휴 동안 구제역이 잠잠해지면서 구제역 관련주들이 일제히 약세를 보이고 있고, 파미셀이 '셀그램-LC' 조건부 허가 반려 소식에 점하한가를 기록하면서, 다른 줄기세포 관련 테마에 있는 종목들도 타격을 받아 관련 테마군이 약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해외증시

     

    지난 설연휴 동안 해외증시 흐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의 국정연설 기대감과 함께 북미정상회담 일정도 잡힌 덕에 글로벌 증시가 대부분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미국 뉴욕증시는 어제 소폭 하락했는데,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08%, 나스닥지수는 -0.36%, S&P500 지수는 -0.22%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전날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정연설에서 뚜렷한 호재를 찾지 못하면서 관망세가 이어졌는데, 영국을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덴마크 증시는 하락한 반면, 이탈리아와 스웨덴, 포르투갈, 벨기에, 핀란드 증시 등은 상승하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는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문을 열었는데, 우리나라 증시는 상승, 일본증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오전 한 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오후장도 계속해서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중국증시와 홍콩증시는 춘절 연휴로 인해 휴장 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설 연휴 이후 모처럼 개장한 코스피 시장은 장 극초반 보다는 조금 내려왔지만,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중 한 때 마이너스 전환하기도 했지만 현재 정오 기준, 전일 대비 +0.35% 상승한 2211.1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12종목, 보합 65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18종목 등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을 비롯하여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기계, 철강금속, 증권, 전기전자, 은행, 제조, 유통, 금융, 건설, 음식료업등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운수창고와 전기가스, 의약품, 보험, 서비스, 통신, 운수장비, 종이목재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소식에 북한의 비핵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원자력발전소 해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의료정밀 업종에 포함된 우진(105840)상한가에 근접하는 시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크게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 테마인 시멘트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의 종목들도 대부분 상승하고 있으며, 철강업종의 주식들 또한 대부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 흐름도 좋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12시 16분 기준, 전일 대비 +1.25% 상승한 725.8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33종목, 보합 85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6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료업종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음식료업종에서는 파미셀의 영향으로 줄기세포 관련 주식들이 하락하자 네이처셀이나 진바이오텍, 아미코젠 등 관련이 있는 주식들이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비금속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는데, 북미 정상회담이 이번달 27일 성사되면서 대북 관련주인 건설, 시멘트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고, 대표적으로 쎄노텍과 포스코켐텍, 원익QnC, 국영지앤엠, 서산, 삼표시멘트 등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현재 하한가가 한 종목 나오고 있는데, 포스링크(056730) 입니다. 포스링크는 전 경영진의 횡령, 배임 기소설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포스링크에 사실 여부 및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조회공시를 요구했고, 답변 시한은 오늘 오후 6시까지입니다.

     

    원자력발전소 해체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 한 테마는 원자력발전소 해체 관련주입니다. 원전해체 관련주라고도 불리는데, 우진을 비롯하여 오르비텍, 우리기술, 한국테크놀로지, 비에이치아이, 두산중공업 등 원자력 해체 관련 사업 및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주가가 기대감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설 연휴 이후 잠시 증시가 주춤하기는 했지만, 외국인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계속된 증시 상승 랠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긴 연휴가 끝났으나, 내일만 지나면 또다시 주말이 다가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설에 바빠 관심종목 포스팅을 하지 못했고, 어차피 2거래일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관심종목 포스팅을 기다리신 분들에게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남은 오후장도 지금과 같은 강세장이 이어지면서 연휴 피로를 날려버릴 수 있는 2월 7일 오후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