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1일 정오 증시체크(안철수 관련주 써니전자 상승 등)

by 주소남 2019. 2. 1.

목차

     

    2월의 첫 날,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인사드립니다. 오늘 증시는 설 연휴를 앞두고 계속되는 기관의 매도세에 증시가 밀리는 모습입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은 계속해서 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번주 후반부터 기관의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증시가 좀처럼 뻗어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안철수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댓글공작의 최대 피해자로 안철수 전 의원이 거론되면서, 조기 등판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써니전자 등 안철수 관련주식이 테마군을 이루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시체크

     

    전날 해외증시는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 증시는 32년만에 '최고의 1월'이라는 평가와 함께 1월 장을 마감했습니다. 1987년 이후 최고의 1월 수익률로, 1월 한 달간 S&P500 지수는 7.9% 정도 상승했다고 합니다.

     

    다우 증시는 -0.06% 하락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37%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0.86%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이탈리아 경기침체 및 '비둘기(통화완화주의자)'로 돌아선 미국 연방준비제도에 대한 기대감이 혼재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네덜란드 증시 등은 상승했지만 독일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증시 등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함께 일본의 니케이225지수, 중국의 상해종합지수와 홍콩의 항셍지수 현재 모두 상승중입니다.

     

    코스피 업종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29% 상승한 2211.1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6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420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광물 업종을 비롯하여 의료정밀, 보험, 전기전자, 금융, 은행, 기계, 서비스, 증권, 화학, 건설, 제조, 종이목재, 통신 업종 등이 상승하고 있고, 운수장비와 전기가스, 의약품, 유통, 운수창고, 음식료, 철강금속 업종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멘트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전반적으로 좋은데, 오늘도 성신양회 우선주들이 강세를 보임과 동시에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부산산업, 쌍용양회 등의 비금속광물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인수 합병으로 인해 떠들썩했던 운수장비 업종은 오늘 하락세입니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모두 -7%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만도와 현대미포조선, 모토닉, 태양금속, 세종공업, 세진중공업, 한국프랜지, 현대위아, 기아차, 부산주공, 대우부품, S&T모티브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시장은 지수도 파란 불이 켜졌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33분 기준, 전일 대비 -0.13% 하락한 715.9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5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71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하락장으로,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안철수 관련주가 일부 포함된 컴퓨터서비스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비금속과 건설, 전기/전자, 음식료담배, 정보기기, 출판매체 업종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하락하는 업종이 더 많은데, 통신장비를 비롯하여 디지털, 유통, 방송서비스, 화학, 소프트웨어, 신성장기업, 금융, 운송/부품, 제약, 섬유/의류, 종이/목재 업종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이 가장 큰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안철수 관련주인 링네트와 오픈베이스 등이 상승하는 여파가 큽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 보다는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시멘트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비금속업종이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쎄노텍을 비롯하여 유진기업, 고려시멘트, 스튜디오 썸머, 삼표시멘트, 모헨즈, 동국알앤에스, 포스코켐텍, SG, 국영지앤엠, 미래SCI 등 시멘트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통신장비 업종에서는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데, 아이디스가 -12%대 급락을 보임과 동시에 비덴트, 아리온, 장원테크, 휴맥스, 에이스테크, 우리로, CS, 아이엠텍, 삼영이엔씨, 삼지전자, 바른테크놀로지, 이노인스트루먼트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

     

    오늘 증시에 이렇다할 테마주는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시멘트 관련주와 함께 안철수 전 의원이 댓글 공작의 가장 큰 피해자로 거론되면서, 조기 등판설이 일자 안철수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대장주로 여겨지는 써니전자와 함께 안랩, 다믈멀티미디어, 오픈베이스, 링네트, 엔피케이 등의 종목들이 이로 인한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 계속해서 기관의 매도세로 인해 증시가 상승하다가 벽에 부딪히는 느낌이 듭니다. 더군다나 오늘 장을 마감하면 다음주 수요일까지 장이 열리지 않는 비교적 긴 휴장에 돌입하기 때문에 오늘은 투심도 강하지 않습니다.

     

    2월의 첫 날 조금은 증시가 어수선한데, 부디 설 연휴 이후에는 증시가 안정감을 되찾길 바라겠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들 대응하시길 바라겠고, 미리 설 인사드립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 고향 귀경길 몸 조심히 다녀오시고, 새해 복도 많이 받아 좋은 기운으로 2019년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증시체크 포스팅은 2월 7일 목요일 정오에 예정되어 있으며, 궁금한 점은 언제든 연락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는 최대한 정보를 고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