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30일 정오 증시체크(시멘트 관련주식 상승)

by 주소남 2019. 1. 30.

목차

     

    미세먼지 가득한 1월 30일입니다. 밖엔 미세먼지가 가득하지만 다행히 증시는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현재 오전장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상승하고 있으며, 상승 주체는 외국인 투자자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기관투자자는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매도세를 보인 반면, 외국인투자자들은 다시 매수세에 가담하면서 그나마 증시를 끌어주는 것 같습니다.

     

    정부가 20조원 수준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기로 발표했는데, 이 가운데 건설업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회간접자본 관련 사업 규모만 20조원 안팎이기 때문에 건설과 관련이 깊은 시멘트 관련주식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중 미국 뉴욕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애플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기대감과 불안감이 혼재하면서 다우지수는 +0.21%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81%, S&P500 지수는 -0.1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나마 유럽증시는 브렉시트의 '플랜B' 기대감에 대부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이 노딜(No Deal) 브렉시트를 피하고 '플랜B'를 선택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대부분 유럽증시는 상승하면서 마감했는데, 특히 영국과 러시아 증시가 +1%대 상승을 보였고, 프랑스,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증시 등도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는 좋지 못합니다. 일본증시와 중국, 홍콩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고, 한 때 우리나라 증시도 잠시 하락 반전하기도 했습니다. 그나마 우리나라 증시는 회복해 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플러스권으로 돌아섰다는 것이 위안거리입니다.

     

    코스피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까지 그럭저럭 버텨주고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1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가로막히는 모습이 보이지만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오전 11시 22분 기준, 전일 대비 +0.04% 상승한 2184.2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8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414종목 등 상승종목 숫자와 하락종목 숫자가 엇비슷합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종과 비금속업종이 예타 면제 덕분에 굉장히 강한 상승세를 보입니다.

     

     

    특히 시멘트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포함된 비금속업종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나오는 등 전반적으로 관련주의 흐름이 좋습니다.

     

    성신양회2우B와 성신양회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성신양회3우B 또한 +25% 안팎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성신양회 보통주가 +15%대 상승, 한일현대시멘트가 +1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쌍용양회우, 아세아시멘트, 한일시멘트, 쌍용양회, 부산산업, 유니온, 대림씨엔에스, 동양, 아이에스동서 등 건설&시멘트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모두 오름세입니다.

     

    반면에 통신업종은 모두 하락하고 있는데, LG유플러스가 -6%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SK텔레콤 역시 -3% 안팎의 약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KT와 인스코비 역시 동반 하락중입니다.

     

    코스닥

     

    코스닥 시장도 다행히 현재까지는 상승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50% 상승한 714.5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34종목 보합 113종목, 하락 537종목 등 현재까지는 상승 종목 숫자가 하락 종목 숫자를 앞서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종을 비롯하여 비금속, 오락, 금속, 운송, 유통, 기타제조, 정보기기, 반도체, 인터넷, 음식로담배, IT 부품 업종 등이 상승하고 있고, 통신장비, 운송/부품,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소프트웨어, 제약, 컴퓨터서비스,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사회간접자본 예타 면제 덕분에 코스닥 건설업종도 신바람을 내고 있습니다. 특수건설을 비롯하여 이엑스티, 상지카일, 동신건설, 이화공영, 우원개발, 서희건설, 삼일기업공사, 서한, 남화토건,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KT서브마린, 일진파워 등의 종목들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금속 업종으로 포함된 시멘트 관련주식인 고려시멘트와 삼표시멘트, 모헨즈, 서산, SG 등이 모두 급등하고 있고, 유진기업과 국영지앤엠, 동양파일, 쎄노텍, 원익QnC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토사석 골재 채취사업과 아스콘 및 레미콘 제조 판매 기업인 보광산업(22553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식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테마는 바로 시멘트와 레미콘 관련 기업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승종목들이 대부분 건설이나 시멘트와 관련된 기업으로, 사회간접자본 투자 덕분에 오늘 증시를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시아증시 흐름이 모두 좋지 않은 와중에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 상승세를 이어와서 다행입니다. 어제 약한 조정이 있기는 했지만, 상승추세가 꺾이지는 않았는데, 차트상 서서히 하락 파동이 나올 분위기도 감지되기 때문에, 설 연휴를 앞두고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월도 내일이면 벌써 마지막날입니다. 한 달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고,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후장 모두 힘내셔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고, 궁금한점은 언제든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