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9일 증시체크(구제역 관련주, 황교안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29일 오전 증시는 별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로 인해 현재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시에 차익실현에 나선 것으로 보이며, 그동안 비교적 쉴틈 없이 올라왔던 증시가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안산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에 따라 구제역 관련주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황교안 전 총리가 자유한국당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함에 따라 황교안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지난밤 해외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뉴욕증시는 대표적인 수출주인 중장비업체 캐터필러의 실적부진과 엔비디아의 매출 전망치 하향 그리고 중국 경제 둔화 공포 등의 악재로 인해 뉴욕 3대 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84%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11%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78%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을 앞두고 관망세를 보이는 듯 했고, 미국 증시가 실적 영향으로 인해 하락하자 유럽 증시도 영향을 받아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증시와 러시아, 포르투갈, 핀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했고, 영국과 독일, 프랑스,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증시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또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증시 현재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오늘 코스피 지수는 시작부터 좋지 못했는데,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전일 대비 -0.35% 하락한 2169.7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37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59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운수장비, 전기가스, 운수창고, 종이목재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있을뿐, 나머지 모든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상승 업종도 전체적으로 좋다기 보다는, 개별 종목의 강세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구제역 발생에도 불구하고 의약품업종이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진원생명과학을 비롯하여 JW생명과학, 대웅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일제약, 신풍제약, 일양약품, 한독, 광동제약, 이연제약, 오리엔트바이오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 중입니다.

     

    그나마 요즘 수소차와 관련된 부품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운수장비 업종에서 상승 종목을 여럿 찾아볼 수 있는데, 삼성중공우를 비롯하여 서연이화, 대원강업, 현대위아, 인지컨트롤스, 현대모비스, 삼성중공업, 만도, 세종공업, 동양피스톤, 대우부품 등의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노루페인트우(090355)가 이상 급등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위의 업종 현황판을 살펴보아도 코스닥 지수도 좋지 않다는 것을 단 번에 알 수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12시 23분 기준, 전일 대비 -0.96% 하락한 707.4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1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90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오전 장 한 때, 하락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는데, 컴퓨터서비스, 엔터, 오락, 금융, 비금속, 정보기기, 인터넷, 전기/전자, 건설, 섬유/의류,  소프트웨어, IT부품 업종 등이 비교적 더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 업종의 종목들이 대부분 좋지 못한데, 우원개발을 비롯하여 특수건설, 이화공영, 서희건설, 세보엠이씨, 이테크건설, 웰크론한텍, 동신건설, KCC건설, 동원개발, 일진파워, 대원, 엑사이엔씨, KD건설, 상지카일, 서한, 금화피에스씨, KT서브마린, 삼일기업공사, 국보디자인 등의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넥스트BT(065170)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넥스트BT는 언론을 통해 마일스톤KN펀드 내 듀크코리아 지분 52%를 인수하여 경남제약 경영권을 확보한다고 밝힘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제역 관련주

     


     

    오늘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서 그나마 구제역 관련주와 황교안 관련주가 상승하면서 상승종목 숫자를 조금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전 날 안성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나옴에 따라 이에 대한 우려로 장 초반부터 구제역 관련주인 제일바이오를 비롯하여 대성미생물, 이글벳 등의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황교안 전 총리가 자유한국당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함에 따라 황교안 관련주로 거론되는 국일신동을 비롯하여 한창제지, 인터엠, 우진플라임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부진한 증시가 이어지는 가운데 테마주 위주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차익실현 매물이 어디까지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보수적으로 대응한다면 당분간은 증시 조정에 무게를 두는 것이 좋고, 공격적으로 본다면 오늘 일시적인 조정 후 내일 다시 상승장을 기대해 종가기준으로 종목들을 체크해 빠르게 대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 주시는 많은 분들, 부디 하락장에서도 수익 낼 수 있는 종목들 보유하셨길 바라면서 1월 29일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