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14일 정오 증시체크(차바이오텍 급락과 영남권 신공항)

by 주소남 2019. 2.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월 14일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어제와는 180도 다른 하락장입니다. 지수 자체는 크게 하락하고 있지 않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으로,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양 시장에서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차바이오텍이 이상 급락으로 인해 이슈가 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 검증' 발언에 의해 가덕도 신고항 재검토 가능성이 비춰짐에 따라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 일부가 오전 장 한 때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원만하게 타결될 것이라는 전망에 미국 증시는 이틀 째 상승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우증시는 +0.46%, 나스닥 지수는 +0.08%, S&P500지수는 +0.30%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에 반응을 보이면서 상승한 유럽 국가들도 있지만, 글로벌 증시 불안감을 이겨내지 못한 러시아 및 라트비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 등은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최근 좋은 흐름을 보였던 아시아증시도 오늘은 비교적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증시만 소폭 상승할 뿐,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는 대부분 소폭 약세를 보이면서 한텀 쉬어가는 모양새입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코스피 지수는 15일 이동평균선을 지지받고 다시 반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12시 53분 기준, 전일 대비 -0.42% 하락한 2192.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47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58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약 대부 넘게 많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을 비롯하여 섬유의복, 전기전자, 음식료, 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운수창고, 보험, 금융, 제조, 화학, 통신, 유통, 종이목재, 의약품, 비금속광물, 은행, 철강금속, 건설, 운수장비, 전기가스, 기계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상승 업종에 비해 하락 업종이 훨씬 더 많은 가운데, 코스피 기계 업종과 건설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특히 건설 업종에서는 두산건설을 비롯하여 현대건설, 일성건설, 동아지질, 남광토건, 태영건설, 동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금호산업, 삼호, 삼호개발 등 많은 건설 업종의 주식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어제 15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넘어서면서 한차례 고비를 넘었지만 오늘은 다시 이동평균선 부근 안팎에서 힘겨루기를 하고 있습니다.

     

    상승 추세가 무너진 것은 아닌, 현재까지는 자연스러운 조정이라고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8% 하락한 738.5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05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68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업종을 비롯하여 반도체 소프트웨어, IT H/W, 의료/정밀, IT종합, IT부품, 금융, 화학 업종 등은 상승하는 반면 유통과 오락, 금속, 검설, 종이/목재, 제약, 운송, 전기/전자, 섬유/의류, 운송/부품, 방송서비스, 제조, 컴퓨터서비스, 통신/방송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그나마 오늘도 반도체 업종에서 상승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엘오티베큠을 비롯하여 SKC 솔믹스, 예스티, 아이씨디, 화텍파워 등이 +10% 이상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고 나가고 있고, 엘비세미콘과 케이피에스, 이엘피, 싸이맥스, 메카로, 네패스, 우리이앤지, 와이아이케이, 유니셈, 오션브릿지, 텔레칩스 등의 종목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코스닥 시장에서도 건설주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원개발을 비롯하여 이화공영, 남화토건,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서한, 특수건설, KD건설, 동신건설, 대원, 서희건설, 삼일기업공사 등 대부분 건설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신공항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시장을 주도할 만한 큰 테마는 없습니다. 다만 반도체 관련주의 상승과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 일부가 일시적인 테마를 보였습니다.

     

     

    신공항 관련주 중에서는 동방선기와 영흥철강, 영화금속, 세우글로벌 등 신공항 대장주로 거론되던 기업들이 테마성으로 시세를 받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어수선한 장입니다. 미국 중앙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인해 외국인투자자의 진입이 계속되면서 상승랠리를 보이고 있지만, 이 틈을 이용해 기관투자자들의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증시가 힘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남은 오후장, 부디 큰 하락 없이 무사히 지나가기를 바라면서 2월 14일 발렌타인 정오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