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세먼지 가득한 3.1절,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된 삼양사(145990)입니다.
삼양사는 식품사업과 화학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식품 부문의 주요 제품은 설탕이나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고, 화학 사업의 주요 제품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페트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와 폴리머, 계면활성제 등이 있습니다.
삼양사는 2015년 7월 아셉시스글로벌을 합병하면서 종합패키징 회사로 발돋움했고, 2017년 12월에는 KIC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삼양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장기이동평균선들이 역배열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동안 주가가 장기간 하락했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저점을 확인하고, 올해 초 쌍바닥 흐름을 만들면서 이후 저점을 계속해서 높여가는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60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최근 주가가 정체되어 있다가, 윗꼬리를 남긴 역망치 음봉 흐름이 나왔습니다.
시장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단기간 주가 하락에 조금 더 무게가 쏠리는데, 하락시 추세선을 지지해주는지, 이탈하는지에 따라 앞으로 주가 향방이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 보다는, 조금 여유를 두고 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557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이 있거나, 평단가가 60000 아래이신 분들이 가능한 손절라인입니다.
삼양사 주식 주봉차트를 확인해보니 추세가 한 번 결정되면 꽤 오랫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한 해 동안 주가는 끊임없이 하락했고, 올해 초부터는 반등에 성공해 추세선을 따라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양봉을 절반 넘게 뒤덮는 음봉이 이번주 생성되었고, 증시 상황도 크게 좋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는데, 하락시 추세선을 지지해주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도 일봉차트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데, 조금 긴 관점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추세선 이탈 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547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할 경우, 추세선 이탈이나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합니다.
삼양사는 판매량 즈가 및 KCI 인수 효과로 인해 지난해 매출액이 2017년 대비 4%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3%, 16.6% 증가했습니다.
다행히 하락하던 실적이 턴어라운드에 성공했고, 재무도 안정적인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에는 괜찮은 종목입니다. 단, 단기간 증시 영향을 체크해야하고, 추세선 이탈 유무도 체크해 진입 시점을 잡는 것이 관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