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대북 관련주 삼현철강(017480)입니다.
삼현철강은 철강주로 분류되는 주식으로 1978년 설립되어 코일의 전, 절단 가공 사업과 판매 사업 그리고 철판류 가공사업과 판매, 형강류 가공 사업과 판매 및 부동산 임대 사업 등을 하는 회사입니다.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기도 하는 등 철강 업종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 때문에 삼현철강은 대북 관련주로 지난해부터 변동성이 강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전에 철도 관련주 총정리나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언급했는데, 철강주이기 때문에 철도나 가스관과 엮여 테마성 시세가 종종 나오기도 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북 관련주 삼현철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말 저점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상승하던 주가가 지난주 금요일 추세선과 매물대 저항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왔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 중 손실이 크지 않다면 현재는 단기 매도 신호가 나온 것으로 보이며, 조금 더 본다면 지난주 금요일 저점인 456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1차적으로 4850 부근까지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해야하고, 5000 부근부터 재차 강한 저항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악성 매물을 소화할 호재나 테마성 시세가 나와주어야 합니다.
위의 대북 수혜주 삼현철강 주가 주봉차트를 체크해 보면 지난 한해와 2017년 차트를 보면 굉장히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는 삼현철강이 대북 관련주로 묶이면서, 남북미 주요 이슈에 따라 주가가 계속해서 움직였고, 등락폭도 상대적으로 컸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현재는 북미 관계가 냉전임에 따라 하락 파동이 진행중이며,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4300 부근으로 점점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질 때 서서히 접근한다는 생각으로 보아도 좋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대응할 때 볼 수 있는 손절라인은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인 4300 부근이고, 이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현재가 대비 약 20% 정도 차이나는 최저점인 38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삼현철강은 지난해 매출액은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상품 비중 증가로 원가율이 악화됨에 따라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는 기업이고, 부채비율도 높지 않아 중장기적으로 가져갈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대북 관련주 모멘텀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불안하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 안팎에서 진입을 고려해본다면, 길게 가져가도 모멘텀에 대한 기대가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종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대장주는?)
철도 관련 주식 회사 총정리(Feat.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관련주)
3월 15일 오늘의 증시 체크(삼성바이오로직스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