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 3월 22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은 장마감 후 진행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우니나라 증시는 그저 그런 모습을 보였습니다. 장마감 기준,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하면서 마감했지만 양시장 모두 상승보다는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날입니다.
시장에서는 미세먼지 수혜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하츠가 상한가 마감했고, 대유위니아와 보령제약, 나노, 누리플랜, KC코트렐 등도 강세를 보이면서 오늘 가장 강한 테마군으로 올라섰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외국인투자자가 시장을 지지해주었지만, 코스닥 시장에서는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계속해서 이어졌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특히 미국 뉴욕증시는 애플과 마이크론 등 대형IT주들이 급등하고, 올해 금리인상과 양적긴축 등 2가지 긴축카드를 모두 버린 연준의 전날 발표도 영향을 주어 상승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42%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09%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증시는 브렉시트 연기 불확실성에 약세를 보였습니다. EU 정상회의에서 영국의 브렉시트 연기 요구를 받아들일지 불확실성이 대두되면서 혼조세를 보였는데,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 그리스, 네덜란드 증시 등은 상승했지만, 독일과 프랑스, 스웨덴,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은 하락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09% 상승한 2186.95포인트를 기록하면서 한 주를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2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51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음에도 지수가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은 대형주들의 상승세 덕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을 비롯하여 전기전자, 통신, 기계, 건설, 제조, 보험,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상승했고, 은행, 의약품, 종이목재, 화학,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증권, 유통, 금융, 음식료, 전기가스, 운수장비, 운수창고, 서비스 업종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동원시스템즈우(014825)가 유일한 상한가로 기록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개인들의 순매수세로 인해 어느 정도 지수가 버텨주면서 한 주를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06% 상승한 743.97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59종목, 보합 107종목, 하락 61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은 평범한 장이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류 업종을 비롯하여 종이목재, 기타제조, IT부품, 반도체, IT H/W, 기계장비, 정보기기, 건설, 제약 업종 등이 상승한 반면 오락과 운송, 출판매체, 금융, 음식료담배, 컴퓨터서비스, 소프트웨어, 비금속, 방송서비스, 신성장기업, 통신방송 업종 등은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 종목이나 나왔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이지케어텍(099750)이 시작하자마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장마감까지 유지했고, 미세먼지 관련 테마를 탄 하츠(066130)와 FPCB 가공장비와 터치패널 가공장비 기업인 인터불스(158310)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 테마군은 미세먼지 수혜주입니다. 최근 미세먼지 수혜주로 부각받는 하츠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대유위니아도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날이 비교적 맑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언급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기대감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상승 종목 숫자보다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기는 했지만, 지수가 상승하면서 비교적 한 주 마무리가 잘 된 것 같습니다.
한 주간 코스피지수는 전 주 대비 +0.50% 상승했고, 같은 기간 코스닥지수는 -0.59% 하락하는 등 비교적 잠잠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다음주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모두 상승하는 한 주가 되기를 바라면서 3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간 너무 고생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