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BTS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은 마감 증시현황 포스팅으로 대체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오늘 증시 흐름이 좋지는 않았지만, 조정장 치고는 양호하게 버틴 것 같습니다. 기관의 매도 물량을 개인과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로 감당하지 못해 코스피 지수가 -0.74% 가량 하락했지만, 다행히 추세를 무너트리는 하락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는 소식에 BTS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세계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뉴욕증시는 파월 의장의 금리 동결 시사에 이틀 연속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6%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1%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에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위의 해외증시 종합 표를 보면 상승한 나라가 많아보일지 몰라도, 상승 폭이 크지 않았으며, 대부분 노동절로 휴장했다가 오늘 증시가 열린 상태의 표입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석유 메이저 BP와 로열더치셀 등이 약세를 보이면서 대부분 유럽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도 일본과 중국 증시는 각각 휴장이었고, 우리나라증시와 홍콩증시가 개장했는데,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 홍콩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 시장은 시작부터 좋지 못했습니다. 전일 대비 -0.15% 하락하면서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0.74% 하락한 2196.32 포인트로 한 주를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39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47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았지만, 심각할 정도로 기울어지지는 않아, 조정장 치고는 비교적 괜찮은 조정장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 마감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방어주인 통신 업종과 섬유의복 업종제외한 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했는데, 특히 기계와 운수장비, 은행, 전기전자,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오늘도 진흥기업(002780)과 진흥기업의 우선주인 진흥기업우B(002785), 진흥기업2우B(002787)가 매각 이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오히려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장중 하락 전환하기도 했지만, 시초보다 오히려 조금 더 상승하면서 전일 대비 +0.19% 상승한 761.82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2종목, 보합 117종목, 하락 56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코스피에 비해 좋았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국일제지 영향으로 종이목재 업종을 비롯하여 컴퓨터서비스, 출판매체, 인터넷, 비금속, 금융, 소프트웨어, IT S/W, IT부품, 기계장비, 운송 업종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방송서비스 업종과 통신방송, 화학,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유통, 건설 업종 지수가 약세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BTS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개별 테마를 제외하고 가장 돋보이는 테마는 BTS 관련주였던 것 같습니다.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 2관왕을 차지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지만, 종가기준으로는 대부분 상승폭을 반납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장중에 증시를 체크하지 못했는데, 마감이 크게 나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코스피지수가 비교적 큰 폭으로 흔들리기는 했지만 여전히 매물대 박스권 안에서 등락을 보이고 있고, 코스닥 흐름은 나무랄데 없이 좋아보입니다.

    다만, 외국인 투자자의 이탈을 우려한 기관투자자들이 먼저 강한 매도세를 보이면서 오늘 조금은 인위적인 하락이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다음주 초반인 화요일과 수요일 증시를 봐야겠죠.

    이번주 5월 1일 근로자의 날이 포함되어 있어 증시가 짧게 느껴졌습니다. 다음주도 마찬가지로 5월 6일 월요일이 대체휴일로 인해 증시가 휴장하니, 연휴 푹 쉬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라면서 5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