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트리플악재에 비교적 선방)

by 주소남 2019. 5. 7.

목차

    안녕하십니까 연휴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5월 7일 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예견된 하락이었습니다. 오늘 새벽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주말 동안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미중간의 세력 대결로 인해 중국 증시가 급락했고, 코오롱티슈진의 인보사 사태까지 주말간 터지면서 증시 트리플악재가 겹쳤습니다.

    이에 장 초반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1%대 출발을 보였지만 현재 정오가 조금 넘은 시점, 모두 -1% 안쪽으로 하락폭을 줄이고 있어, 비교적 선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인보사 사태로 인해 코오롱티슈진이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가상화폐 상승 덕에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대부분 좋지 못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습적인 '관세폭탄 트윗'으로 장 초반 급락했던 뉴욕증시는 미중간 무역협상이 이번주 예정대로 재개된다는 소식에 반등하면서 낙폭을 줄이며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5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45%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산 추가관세 부과 선언으로 전체적인 해외증시가 출렁였고, 이는 유럽 증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전날 급락했던 중국증시가 현재는 다행히 소폭 반등에 성공하고 있지만, 그간 휴장이었던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증시도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1.09% 하락하면서 불안하게 시작했습니다. 연휴간 쌓인 악재가 한 번에 반영되면서 불안한 심리가 작용했는데, 다행히 현재 정오가 지난 시점,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98% 하락한 2174.84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74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66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지만, 장 초반에 비해서는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태림포장의 상한가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이 가장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과 전기가스,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 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미래에셋대우 거래불가 사고로 인해 증권주를 비롯하여 기계 업종이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화학과 서비스, 건설, 철강금속, 유통, 의료정밀, 제조, 전기전자, 운수장비 업종 지수도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태림포장(011280) 입니다. 태림포장은 매각 흥행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지난주 코스피 조정에도 불구하고 굳건한 상승 흐름을 보이던 코스닥지수도 오늘 장 초반에는 역시나 흔들렸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초 대비 상승세를 보이면서 양봉으로 전환되었고, 상대적으로 코스피지수에 비해서는 덜 빠지는 느낌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34분 기준, 전일 대비 -0.59% 하락한 757.33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6종목, 보합 61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91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세 배 넘게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컴퓨터서비스, 통신장비, 통신서비스, 종이목재, 유통, 출판매체, 통신방송,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기계장비와 금속, 오락, 의료정밀, 화학 업종 지수가 -1% 이상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예견된 하한가 종목 한 종목이 현재 기록되고 있습니다. 바로 인보사 사태로 인해 코오롱티슈진(950160)이 하한가를 기록중인데, 주말 동안 최근에야 인보사 성분이 바뀐 사실을 알았다는 코오롱생명과학의 주장과 반박해 이미 2년전부터 관련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소식에 코오롱그룹주들이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그 중 코오롱티슈진이 하한가에 진입해 있습니다.

    가상화폐 관련주

     

    현재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의 가격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오늘 이러한 상승 흐름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오랜만에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좋지 않은 시장에 일시적인 강세를 보였는데, 아쉽게 테마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기술투자를 비롯하여 버추얼텍, 디지탈옵틱, 비덴트, 엠게임,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등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업을 하거나 관련 테마에 묶여 있는 종목들이 장 초반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늘 우려했던 것과는 다르게 시장이 크게 하락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북한 미사일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미중 무역전쟁 때문에 어제 중국 증시가 -5% 이상 급락하는 것을 보고 저를 포함해 내심 불안 심리가 가득했던 화요일이었는데, 다행히 개장한 중국 증시가 소폭 반등을 보이고 있고, 미중무역협상이 원활히 타결될 것이라는 전망도 대립하고 있어, 큰 폭으로 하락이 나오지는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은 둘째치더라도 코스피가 요즘 방향성을 잃어버린 상황에 증시를 조금 더 예의주시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우려했던 것 보다는 증시 낙폭이 강하지는 않지만, 5월 초 불안한 증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들 연휴간 푹 쉬셨으리라 믿고, 남은 한 주 힘차게 시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