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옵션만기일과 그래핀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9일 목요일 옵션만기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그야말로 양지수 모두 크게 빠지고 있는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이번주를 앞두고 여러 악재들이 있었고, 비교적 잘 버티는 모습이었지만, 코스피가 추세선을 이탈해 조금 불안한 감이 있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코스피 뿐만 아니라, 최근 추세선을 잘 지키고 있던 코스닥지수 차트까지 망가져버리면서 오늘 증시 기상도는 맑지 못합니다. 옵션만기일이기도 하죠.

    이렇게 좋지 않은 시장에서는 테마주 몇몇 종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오늘 시장에서는 그래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최근 강세를 보이는 국일제지와 엑사이엔씨, 솔루에타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핀 관련주는 장 마감 이후 관련주를 한 번 점검해보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끝나지 않은 미중무역전쟁 여파로 인해 눈치싸움이 치열한 장세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관보를 통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오는 10일부터 기존 10%에서 25%로 상향한다고 공지했고, 중국도 보복 조치를 예고하면서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1% 소폭 상승한 채 마감했고, 나스닥지수는 -0.26%, S&P500지수는 -0.16% 하락하면서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간 보복관세로 인해 시끄럽지만 여전히 협상에 대한 타결 기대감도 공조하고 있어, 분위기를 보는 모양새입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덴마크,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은 상승한 반면,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 등은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모두 하락세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홍콩증시 모두 -1%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코스피시장이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좋지않은 흐름이 감지되었습니다. 지난 증시현황 포스팅에서도 장초반 대비 상승하면서 양봉을 만들고는 있지만, 무언가 꾸역꾸역 상승한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추세선을 이탈한 지수가 오늘은 맥없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20% 하락한 2142.0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60종목, 보합 39종목, 하락 6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거의 대부분 업종이 하락하고 있는데, 의약품 업종과 경기방어주인 통신 업종 지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과 기계, 전기전자 업종 지수는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건설과 운수장비, 종이목재, 전기가스, 화학, 제조, 유통, 운수창고, 증권, 보험 업종 지수는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진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가시화됨에 따라 한진칼우(18064K)와 대한항공우(003495)가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구리 등의 원자재로 가공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대창(012800)이 미국의 이란 광물 수출 봉쇄 조치 소식에 역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어제까지는 추세선을 지지하면서 잘 버텼지만, 오늘 장대 음봉으로 인해 추세선을 깨고 내려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5분 기준, 전일 대비 -1.75% 하락한 732.3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49종목, 보합 36종목, 하락 1,08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이 넘어가는 하락장이어서,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크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그래핀 관련주 국일제지 영향으로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가운데,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금속 업종을 비롯하여 전기전자, 기타제조, 오락, 섬유의류, 정보기기, IT부품, 디지털, 운송부품, 소프트웨어, 반도체, 신성장기업, IT S/W, IT H/W, 기계장비, 벤처기업,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핀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그래핀 관련주 테마가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요즘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국일제지를 비롯하여 엑사이엔씨, 솔루에타, 쎄미시스코, 상보, 경인양행 등이 관련 테마를 타며 강세를 보이고 있고, 그동안 그래핀 템주로 강세를 보였던 크리스탈신소재 역시 장중 가아세를 보였습니다.

    시장이 크게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그래핀 관련주나 구리와 같은 원재료 관련주, 그리고 바이오주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어, 힘든 하루인 것 같습니다.

    이번주 초에도 이야기했듯이, 지수 차트가 망가진 상황에서 섣부르게 대응하는 것 보다는, 비중을 축소하거나 추가진입 시점을 조금 더 느긋하게 봐야 할 때 인 것 같습니다.

    지수가 계속해서 상승했다면 모르겠지만, 미중 무역협상 타결을 앞두고 세계증시가 눈치싸움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있을 미중 무역협상 결과가 세계증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좋지않은 시장,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안전하게 대응 잘 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