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8일 오늘의 증시현황(대북식량지원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입니다. 5월 8일 수요일 어버이날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악화로 인해 오늘도 불안하게 출발한 우리나라 증시는 서서히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최근 하락추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이은 기관의 순매도세에 증시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데, 지수 자체는 크게 빠지지 않지만, 종목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크게 느껴집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면서 오늘 대북식량지원 관련주가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기습적인 '관세폭탄'으로 미중 무역전쟁 협상이 결렬될 수 있다는 전망에 전날 미국 증시는 크게 흔들렸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7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96%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6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미중 관세전쟁 재발 우려에 대부분 강하게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해, 세계 증시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했고, 벨기에와 폴란드증시는 -2% 이상 하락하면서 비교적 낙폭이 큰 하루였습니다.

    미국과 유럽증시의 하락은 아시아증시까지 이어졌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홍콩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중국 증시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도 코스피지수는 불안하게 출발했습니다. 요즘 세계증시 흐름이 좋지 못한데, 이러한 영향에 코스피지수는 -1.18% 하락하면서 시작했지만 다행히 정오가 되기 전 어느 정도 회복해, 차트상으로는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32분 기준, 전일 대비 -0.32% 하락한 2170.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53종목, 보합 52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8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장 초반에 비해 올라온 업종들이 보입니다. 특히 대북식량지원 관련주를 필두로 대북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종이목재업종과 비금속광물, 섬유의류 업종 지수가 비교적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의약품 업종을 비롯하여 보험, 운수창고, 전기가스, 은행, 운수장비, 유통, 철강금속, 제조, 화학, 금융 업종 등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전주로 그동안 주주들을 애태웠던 키위미디어그룹(012170)무상감자 결정 영향으로 현재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불안하게 시작했습니다. 전일 대비 -1.01% 하락하면서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현재 11시 36분 기준, 전일 대비 -0.45% 하락한 750.0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05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78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아, 체감상 역시 하락장이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북관련주 영향과 국일제지 등의 영향으로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과 건설, IT S/W & SVC, 소프트웨어, 정보기기, 유통, 오락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반대로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종을 비롯하여 운송/부품, IT H/W, 기타서비스 업종 등이 -1% 이상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북식량지원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대북식량지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료나 사료 관련주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조비와 경농, 이엑스티, 남해화학 등이 대북식량지원 관련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북 식량지원을 떠올리면 사람에게 먹는 식량 뿐만 아니라 비료나 사료도 식량지원에 포함되기 때문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장 초반보다는 증시가 상승하고 있지만, 요즘 증시가 꾸역꾸역 올라오는 느낌이기 때문에, 좋은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코스피지수도 150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반등은 하고 있지만, 어쩌면 추세를 이탈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장이 좋지 않을 때는 테마주 위주로 시세가 나오기 때문에, 이런 부분 잘 캐치하셔서 대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단타 기준)

    부디 꾸역꾸역 올라오는 장이 아닌, 최근 하락추세를 반등시킬만한 강한 상승이 증시에서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5월 8일 어버이날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