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3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오전 11시 43분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다시 한 번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무역 협상이 어정쩡하게 미뤄진채 시작한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닥 지수가 오전 한 때, 상승전환하기도 했지만, 일전에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여전히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도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하루이고, 개인들이 이를 소화하지 못하면서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파워넷이 5G 관련 기업인 아이즈비전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파워넷과 아이즈비전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아이즈비전의 머큐리까지 상한가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미중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에 모처럼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미뤄지기는 했지만, 긍정적으로 계속될 수 있다는 전망에 미국 증시는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4%, 나스닥지수는 +0.08%, S&P500지수는 +0.3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주말을 앞두고 모처럼 반등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미국이 중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강행하면서 '관세전쟁'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소폭 반등에 성공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하지만 미중무역협상이 완전히 타결되지 않은 것이 호재로 받아들여지기에는 아시아증시의 하락 추세가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홍콩증시가 대체휴일로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증시 모두 하락중입니다.
지난주 화요일, 종가기준으로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피지수가 오늘도 여전히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오전 11시 59분 기준, 전일 대비 -0.81% 하락한 2091.0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4종목, 보합 55종목, 하락 57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넘게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섬유의복 업종과 전기전자, 비금속광물, 기계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의약품, 보험, 의료정밀, 화학, 전기가스, 금융, 운수장비, 은행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디지털 모바일 오디오와 비디오기기, GPS 수신기 전문 기업인 남성(004270)이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아마존의 차량용 인공지능(AI) 알렉사 오토를 탑재한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상반기내 출시하여 7월 전 상용화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여전히 하락추세를 이탈한 이후 오늘도 현재까지 음봉을 보이면서 150일 이동평균선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오후 12시 4분 기준, 전일 대비 -0.48% 하락한 719.1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34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66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눈에 띄는 두개의 업종이 보입니다. 인터넷 업종과 종이목재 업종인데, 카페24가 1분기 부진한 실적을 보이면서 하락하는 탓에 인터넷 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으며, 국일제지가 거래재개 이후 강한 하락을 보이면서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크게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통과 비금속, 음식료, 출판매체, 제약, 운송, 반도체 업종 지수 등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과 통신장비, 금융, 통신서비스, 의료정밀, 벤처기업, 전기전자 업종 지수는 소폭 상승하면서 시장을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MVNO관련주가 가장 강한 테마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속해있는 아이즈비전의 상한가 때문이지,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는 아닙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그래핀 관련주 테마의 변동성이 여전히 눈에 띕니다. 얼마전 그래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구글과 국일제지) 포스팅을 통해 그래핀 관련주를 소개해드렸는데, 상보와 엘엠에스 등은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거래재개된 국일제지를 비롯하여 엑사이엔씨와 솔루에타, 대창, 크리스탈신소재 등은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무역협상 결과에 따라 증시가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이 기회를 틈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는 차익 실현 물량을 내 놓으면서 지수가 조금씩 망가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전부터 증시 불안에 대해 포스팅마다 언급했는데, 막상 증시가 하락하니 썩 유쾌하지는 않은 요즘입니다.
현재는 세계증시 흐름도 그렇고, 뚜렷한 반등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지지부진한 증시가 당분간은 지속될 가능성이 커 보이니, 현재까지는 보수적인 시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러한 하락장 잘 이겨내시기를 바라면서 5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
주식 투자경고 종목 확인 방법과 해제일은?(Feat. 현대바이오)
그래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구글과 국일제지)